menu

본격 오유 사건 사고 및 인물 사전 파워 게시!

서문

"일베 용어 정리"이후 오유 용어도 정리해보고 싶었지만, 생각보다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오유의 특징인 유명 유저 만들기(일명 네임드 후빨)와 정모로 인한 사건들이 많은 것을 보고 그것들을 전부 합쳐 글을 작성함.

  • 오늘의 유머(이하 오유)에서 사용 되는 단어 및 사건, 사고들을 정리.
  • 오유 사건 사전을 만들었지만 패륜충은 아님.
  • 성범죄 사건 사전이 아님. 오유 사건 사전임.
  • 오유에서 일어난 사건뿐만 아니라 과거 활동했던 네임드 유저 등의 정보도 포함.
  • 표의 가장 위 행인 머릿말의 글자를 누르면 내용이 정렬됨.
  • 완성된 문서가 아님.

오유 사건 목록

사건 년도 해설

2005

"?"라는 유저가 "?"라는 제목에 "?"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자, 다른 유저들이 "?"라고 댓글을 달아줌. 신기한 것은 아무 재미가 없는데, 모두들 즐거워 했다는 점. 꿀발라 놨어요 항목 참고.

-

[용어] 댓글에 댓글달기 기능이 없는 오유에서 특정 댓글을 지목 할 때 사용하는 화살표 대용 문자. 예) 111111 님 말씀이 심하시네요 엣헴. (추가: 2015년에 댓글에 댓글달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강간충

-

[용어] 오유에서 성범죄 사건이 빈번하게 일어나자 다른 커뮤니티에서 그것를 조롱하기 위해 붙여준 호칭.

고시원 방화 사건

2013

모 고시원에 방화사건 발생. 용의자 검거 후 진술한 내용이, 과거 익명의 유저가 오유에 올린 글과 소름끼칠 정도로 일치. "오유, 고시원 방화 사건" 참고.

곰팅

2011

[유저] 오유의 유명한 악플러 GomTing. 오유 유저들은 그의 신상을 털어서 미니홈피에 몰려가 악플을 달고 인민재판을 여는 등 몇달간 괴롭힘. 정작 곰팅으로 지목받은 그는 지속적으로 자신이 아님을 주장하여, 오유 운영자가 청문회를 여는 지경까지 가게되었음.  결국 그가 곰팅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고, 오유 최악의 마녀사냥 사건으로 기록됨.

귤라임

2012

[유저] 네이버 도전만화에 "귤라임"이라는 유저가 초등학생을 강간하고 즐거워하는 내용의 "노이즈"라는 만화을 게시하고 댓글로 "초등학생 강간은 내 꿈."이라고 발언. 오유에서는 "일베충들이 일을 냈다!" 라는 식으로 몰아갔지만, 곧바로 귤라임이 과거 오유에 "노이즈"의 일부를 게시했던 사실이 밝혀졌다. 귤라임은 오유인이었던 것이다. 오유인들은 꿀먹은 벙어리가 되었다. "네이버 만화, 노이즈 사건" 참고.

기관사

2012

[유저] 티아라 화영 왕따 사건에서 집회를 주회한 유저. 모금액 횡령과 여성 유저 성희롱 등의 말썽을 일으켰다. 참고로 그는 중학생이였지만 현장에서 그를 본 오유인들은 위압감에 쫄아서 아무도 제지하지 못했다고 전해진다.

기둥뒤에 공간 있어요

2009

[용어] "님 편하게 주차~~^.^"라는 글에 달린 댓글에서 유래. 몰아가기 농담. 꿀발라 놨어요 항목 참고.

꿀발라 놨어요

2004

[용어] "정말 신기하네요..알고있는사람 답변좀!!!!!!"이라는 글에 씌여진 "아파트에 사는데 사마귀가 안 움직이고 계속 있다."라는 질문에 한 유저가 "꿀발라 놨어요."라 답변한 것에서 유래. "어찌어찌해서 그런 것 같은데... 결론은 꿀발라 놨어요"라는 농담. 오유 특유의 몰아가기와 남들 따라하기가 잘 표현된 용어. 기타 안생겨요, 병신춤을 춰보세요 등 유독 몰아가기 농담이 많은 것이 오유의 특징이다.

대구 정모 성추행(1)

2013

정모에서 성범죄 사건 또 발생. 음주 뒤 피해가가 탄 택시를 가해자가 따라 타고 모텔로 가서 성폭행 시도. 논란이 불거지자 가해자는 잠적하고, 피해자가 직접 글을 올림. "오유 성폭행 피해자입니다." 다른 유저가 "작성자님 제목 성추행으로 고치세요. 둘은 차이가 엄청나게 큰 겁니다."라는 요구를 한 댓글까지 캡쳐되어 퍼지며 명불허전 소리를 들음. 일명 대구 정모 택시 사건.

대구 정모 성추행(2)

2013

고민게시판을 통해 정모를 함. 술자리에서 미성년자에게 강제로 키스와 성추행함. 피해자가 "어떤 남자가 강제로 키스했어요 ㅠㅠ"라는 글을 올렸고, 가해자는 뻔뻔하게도 "도와... 아니 살려주세요ㅠ"라는 글에서 "아무 잘못 없는데 출석요구서가 날아왔다."라고 하소연. 일명 대구 정모 강제키스 사건.

동물의피

-

[유저] 오유에 저작권 무시 풍조를 만들어낸 유명 헤비 업로더. 자신이 본 곳이 출처가 되어버리는 마법을 이용하여 글을 세탁하는 것이 그의 주요 업적. "2차 출처"라는 괴이한 단어를 창시하기도 했으며, 출처를 밝히지 않고 싶은 곳의 자료를 자신이 직접 다른 사이트에 불펌했다가 그 불펌된 사이트를 출처로 오유에 퍼다 나르는 무적의 세탁법 발명. 수정이나 사과를 요청하면 "많은 사람들이 볼수있게 정리해서 자신의 수고를 알아달라"라고 펌질 당한 원작자를 비난.

사실 성인공포게시판 개설은 그가 퍼오던 자료를 분류할 공간이 필요했기 때문이 한 원인이다.

둥글이8

2015

[유저] "박근혜 대통령이 비자금 2조를 불법 은닉하여 모 은행 지점장과 결탁했다."라는 내용의 허위 사실을 전단지로 만들어 뿌리던 오유인. 명예훼손 혐의로 구속영장이 신청되었다.

등록금 사기

2014

부모님께 대학 다니고 있다고 거짓말을 한 뒤 등록금 명목의 금액을 타서 생활비로 쓴 오유녀, 이듬해 연말정산하던 아버지에게 걸림. 아버지는 회사에서 학비 지원 받아서 딸한테 돈 줬던 상황. 덕분에 30년 직장 퇴사 위기. 오유녀는 눈물의 도움을 청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싸늘한 냉대와 조롱 뿐이였다. 고민글 원문은 삭제됨. 외부링크 "아버지 회사에.. 제가 사기를 쳤습니다..제발 도와주세요..." 참고

디제이왈왈

2011

[유저] 정모 게시판 네임드. 그 정체는 퍼×트드림 폰팔이였고, 정모는 영업하러 나간 거 였음. 자신의 전화번호를 남자 아이돌의 번호인척 뿌리고 다녀 전화를 유도하는 방법 사용. 물론 여성 회원 성추행도 빼먹지 않음.

루즈젝

2012

[유저] 주식으로 대박났으니 피자를 쏘겠다며 등장한 유저. 다른 유저들은 디시 주식갤을 보며 거지새끼들이라 비웃던 어제 일을 잊고, 뭐에 홀린 듯 자신의 메일 주소를 남기고 만다. 결과적으로 루즈젝은 낚시를 성공했고, 오유 유저들은 자신들이 비웃던 그들과 똑같은 자신들의 모습을 발견한다.

먼지나잖아 임마 ㅡㅡ

2011

[용어] "연탄제 함부로 차지마라..."라는 제목의 게시물과 거기에 달린 몰아가기 댓글. 꿀발라 놨어요 항목 참고.

명왕성 일베 선동

2015

"언론사에서 명왕성 근접사진에 ㅇㅂ를 새겨넣은 사진을 사용했다."라며 모 언론사와 일베를 매도했으나, 실은 단순히 명왕성 표면에 그런 지형이 있던 것. 그들의 망상벽이 만들어낸 또하나의 안타까운 사건. "좀전에 명왕성 mbn 뉴스보셧어요???" 참고.

미제사건 갤러리

2014

인기 페이스북 페이지 "미제사건 갤러리"의 글을 퍼가면서 마치 자신이 글을 쓴 것처럼 조작함. 원작자가 소문을 듣고 찾아갔지만, 그에게 돌아온 것은 오유 특유의 텃새와 조롱 뿐이였다. (인민재판 결과 원작자가 일베 유저라는 점을 들어 착한 불펌 인정!) "오유에 덧글썼다가 허벌나게 치욕당하고 왔습니다." 참고.

바보

-

운영자의 별명. 꼬릿말에 "나희덕" 시인의 시 "귀뚜라미"를 적어놓고는 작자에 "안희덕"이라고 써놓은 것이 발견되어 놀림받다가 바보 이미지로 굳어짐. 동명 노래를 부른 가수 안치환과 헷갈렸던 듯.

반대 금지

-

우리 사이트에는 건전한 토론 문화가 있지만, 우리는 소수파이기 때문에 당신들의 의견은 듣지 않습니다.

반대 인증제도

2015

당신이 이 글에 반대를 하실 경우, 그에 합당한 이유를 적어넣어야 하며 당신의 아이디가 영구적으로 기록됩니다.

백종원 악성 루머 유포

2015

"요리 전문가 백종원이 친일파의 후손이다", "가게에서 저급의 모돈을 사용한다"는 등의 악성 루머를 퍼뜨린 오유인들. 해당 회사의 기획담당자가 해명글을 올리려고 시도 (했으나, 오유는 가입하고 일주일간 글을 못 쓰기 때문에 계정을 빌려서 댓글을 남겼다고 한다... [아이디 삭히기] 항목 참고). 그리고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엄포를 놓자, 그제서야 유포자들은 글을 삭제하고 잠적함. 외부 링크: '한밤' 백종원 측 "친일파 후손 논란, 강경대응"참고.

병신춤을 춰보세요

2007

[용어] "여자앞에서 개그를 못하겟어요"라는 글에 달린 댓글에서 유래. 오유 특유의 몰아가기 농담. 꿀발라 놨어요 항목 참고.

북괴 사이버 전사 활동

2013

오유에 지속적으로 북괴 찬양글을 올려 수많은 추천을 받은 유저를 IP 추적한 결과, 평양에서 접속한 북괴 사이버 전사였던 것이 밝혀짐.

성범죄자 알림e 레전드

2009

오유에서 [성범죄자 알림e] 앱에 관한 게시물을 보고, '얼마나 거지같은 새끼가 성폭행하고 다니는지 쳐보자'라는 생각으로 앱을 다운받은 오유인. 자기 동내 검색 결과 익숙한 이름 발견. 혹시나 해서 클릭하니 자신의 아버지 사진이 뙇... 교통사고 내서 교도소 간다고 한 거 알고보니 성추행 죄목으로 갔다온 거... 역겹고 없던 정까지 다 덜어졌다며 익명 게시판에 하소연. (참고로 오유 운영팀은 익명글을 누가 작성했는지 확인 가능.) 외부링크: 성범죄자가 저희 아빠래요....방금 베오베보고...알았어요... 참고 (현재 삭제됨.)

성추행

2016

2016년에도 여전히 그들은... 이 사건을 접한 오유인들의 반응은 대체로 "물 흐리지 말고, 경찰서로 가서 해결하라"였다. 외부링크: 31살ㅇㅇ석씨 오유인에게 성추행당했습니다(댓글로 엔터쳤습니다) 참고

섹센티

2009

[유저] 오유에 만화를 올리던 유명 유저 "에센티". "나비효과"라는 만화로 유명했다. 어느 날 한 유저가 "에센티가 중학생 여자아이를 성희롱했다."라고 폭로 후 에센티는 장문의 반성물을 올린다. 그러나 앞에서는 사과문을 올렸지만 뒤에서는 "성적 농담이 아닌대 전달이 잘못됐다."라고 발뺌하는 모습이 포착되자, 더 많은 피해자들이 자발적으로 폭로를 이어 나갔다. 그 후 섹센티라는 치욕을 받은 그는 그렇게 사라졌다.

소아암 유발

2015

갓난아기였던 사촌동생을 자주 돌봐주던 한 유저. 아기가 담배연기를 마시고 기침하는 "귀여운 모습"을 바라보는 걸 즐김 (히ㅡ익!). 두달쯤 반복하다 애가 숨쉴 때 가래끓는 소리를 내는 지경에 이르러서야 그만 둠. 몇년 뒤 여섯 살이 된 사촌동생이 소아암에 걸렸다는 소식을 전해들음. "저만 아는 사실이지만 걱정되네요. 저도 양심은 있는지라..." 선비님의 양심고백에 씹소름 ㅎㄷㄷ. 사촌동생 밀어서 지체장애 만들어버린 쭉빵녀와 영혼의 투톱 인정. 외부링크 "사촌동생이 저 때문에 소아암에 걸렸는지 걱정입니다" 참고.

소통 제한(1)

-

우리 사이트에는 양방향 소통 문화가 있지만, 우리 의견 외에는 수용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당신이 무언가 소통을 시도하면 "회원만 가능합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될 것입니다.

소통 제한(2)

-

(1)의 제한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회원가입을 하고 소통을 시도 한다면, 미안하지만 "가입후 7일 이후에 가능합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될 것입니다.

소통 제한(3)

-

(1), (2)의 연이은 제한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소통을 시도한다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방문횟수가 적어 불가능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출력시킬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허위사실을 유포해 당신이 타격을 입는 동안 손가락이나 빨고 있으십시오.

수원 호텔 배은망덕

2014

오유에 직업을 구한다는 글을 올린 젊은 부부. 수원에서 호텔을 운영하던 한 의인이 그들을 거두어 주었지만, 그들은 1년 뒤 배은망덕 하게도 의인을 폄하하는 글을 오유에 올리고 말았다. 젊은 부부가 주장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인간적인 근로 환경을 제공받지 못했다. 2) 정당한 임금을 받지 못했다. 3) 아내에게 스트레스를 주어 아이를 유산시켰다. 결론적으로는 젊은 부부의 내뇌망상에 지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참고: 오유 배은망덕류 레전드(2014)

스턴왕

2012

[유저] 자신의 여동생이 교통사고를 당했다며 도와달라고 호소. 착한 오유 유저들이 십시일반 기금 걷음. 돈 받고 사라짐. 알고보니 시종일관 모든것이 다 거짓이였고, 다른 유저들은 그의 정체조차 파악하지 못한 채 당함.

신문선 아들 호소

2011

당시 축구 해설을 하던 신문선 씨를 모욕하는 글이 "신문선 씨빨새끼"라는 제목으로 오유에 게시되었다. 차마 입에 담지 못할 말로 한 사람을 비하하는 그 글에, 유저들은 동감한다며 추천을 하고 인신모독의 말들을 리플로 이어 나갔다. 그러던 중 신문선 씨의 아들이 그 글을 보게되었고, 차마 두고 볼 수가 없던 그는 "아버지를 욕하는 이유가 도데체 뭐냐"며 하소연했다. 그런데 오유 유저들은 거기서 사과한 게 아니라, 오히려 그와 그의 아버지를 비난하며 인증을 요구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결국 그는 오유 유저들의 뻔뻔함과 잔인함에 치를 떨며 오유를 떠나게 된다. 외부 링크: "누리꾼 반성케 한 신문선 아들의 댓글" 참고.

아마존 직원 고소

2015

자신이 미국의 쇼핑 업체 아마존에 입사한다는 글이 일베에 올라오자, 넘치는 정의감을 주체하지 못한 오유인은 아마존 본사에 컴플레인을 넣음. 거기에 그치지 않고 해당 직원의 인격을 모독하며, 신상을 털고, 고소하겠다고 엄포를 놓음(오유인이 이런 짓을 벌인 이유는? 그가 일베충이라서.) 결국 그 꼴을 참다 못한 일베 유저가 오유 유저를 역으로 고소하게 된다.

악성코드 유포

2012

게시판에 XSS 스크립트를 이용한 악성코드가 유포되어, 수많은 이용자들이 감염되어버렸다. 구닥다리 디자인과 더불어 취약한 보안성은 오유 내외적으로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 받는 항목이다.

안생겨요

2007

[용어] "전 왜 여자친구가 없는 걸까요?" 라는 글에 달린 댓글들에서 유래. 몰아가기 농담. 꿀발라 놨어요 항목 참고. 이후 자신들이 이성에게 인기가 없는 이유를 "오유 유저이기 때문에"라는 이유라고 정신승리 할 때 사용.

엥?! 거기?!

2013

[용어] 오유에서 아들이 오유한다고 고백하자 아버지가 "(또 깜짝놀래시며) 엥?! 거기?! 완전 개념 사이트 아니냐"라는 손발 오그라드는 글이 베오베로 광속 직행한 것에서 따옴.

여시 성폭행

2015

여시에서 촉발한 이미지 세탁 사건으로 인해 오유와 여시가 대립함. 서로를 물어뜯는 와중에 여시에서 "아는 여시가 오유인에게 성폭행 당했다"라고 말을 꺼냈고, 사실 증명을 위해 오유 운영자에게 메일을 보냄. 운영자는 공지를 통해 "사실에 근거한 진술일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답함. 나중에서야 오유를 희생양으로 삼은 여시의 조작임이 드러났다.

역사 교과서 유언비어

2013

"박근혜 대통령이 교학사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다."라는 루머를 퍼트린 유저를 사이버 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함. 결국 그는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고 사과문을 올린뒤 잠적했다.

오방관

2015

[유저] 한 소방관 후보생이 일베에 글을 올린 뒤 집단 린치를 당하고 자진 퇴교한 사건에서, 자신이 최소 신고자라며 등장한 인물. 자신은 현직소방관이며 엄청난 엘리트라는 사실을 과시했지만, 결국에는 최초 신고 사실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그의 망상이였다는 것으로 결론났다.

오유가또

-

[용어] "오유가 또 사건을 저질렀다"의 준말.

오유인

-

[용어] 오유人. 오유 사용자들이 스스로를 칭하는 단어.

우리좋은친구

2008

[유저] 오늘의 유머와 다음 아고라 등에서 "우린좋은친구"라는 닉네임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게시하던 유저. 딸 민정이와 보낸 소소한 일상이 주 내용이며, 아이의 사진을 종종 첨부해 인기가 좋았다. 다른 유저들은 민정이를 "오유 딸"이라 부르며 다음 글을 손꼽아 기다리게된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유저가 "외국 이미지 사이트에서 민정이의 사진을 무단 도용하고 있다."라고 주장하며 민정이를 일본인 아역 모델이라고 소개하는 이미지 사이트를 링크한다. 이후 유저들이 진실을 알아내고자 노력하였고, 마침내 그 때까지 우린좋은친구가 게시했던 모든 글들이 그의 뇌내망상에 불과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일명 우좆친 사건.

운영자 해킹

2013

"오유 운영자게에 취약점을 알렸지만 답변도 없고 홈페이지 수정도 없다."라고 주장하는 글이 나돌던 중, 오유 관리자 권한을 획득했다는 인증글 등장. 얼마 뒤 나도 했다면서 한술 더 떠 아이디랑 비밀번호 뿌림. 차단유저 풀어주고 클린유저를 차단하는 등 개혼돈의 카오스 상황 발생. 다행이 얼마 지나지 않아 진압됨.

위안부 할머니 악플러

2013

일베에서 위안부 할머니 게시물에 지속적으로 악플을 다는 유저를 추적한 결과 오유 출신이였다는 것을 밝혀내고, 사과문을 받아냄. 외부링크: "(역사) '오늘의 유머'회원 일베에서 위안부할머니 분탕치다 앙망문 쓰다." 참고

유입 차단

-

우리 사이트에서는 건전한 토론 문화가 있지만, 우리는 소수파이기 때문에 당신네 사이트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없는 페이지"라는 메시지가 출력될 것입니다.

이홍기 루머

2013

가수 이홍기가 성지고에 다니던 시절 "아다폭격기"였다던지, "강간사건 유명한데... 사람들은 모르네." 혹은 "졸업여행 없엔 장본인." 이라는 허위 사실을 게시물과 댓글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포함. 결국 소속사 측에서 오유 유저를 고소하는 사태까지 이름. 

일반화 하지 마시죠?

-

[용어] 오유에서 반 인륜적 사건이 나올 때마다, "오유는 하나의 인격이 아니라 대형 사이트인 만큼 병신들도 많을 수 밖에 없다."라고 하며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말.

자살 중계

2013

오유 LOL 게시판에 자살 암시글을 올린 뒤, 손목 그은 사진을 연이여 게시한 오유인 등장. 유저들이 놀라서 경찰에 신고함. 알고보니 실재 자해한 사진을 올린 것이였으며, 과거에도 자해 경험 다수인 것으로 추측됨. 자해글은 삭제되었으며, 사건 후 반성문만 남아있음. 외부 링크: 죄송합니다 룰루입니당.. 참고

자운고 학생회장 사퇴

2013

일베 유저 중 하나가 자운고등학교 학생회장이 되었다는 자랑을 올림. 이를 알게 된 오유 유저들이 단지 일베 유저라는 이유로 자운고 홈페이지를 테러하고 항의전화를 하는 등 깽판을 부려 결국 학생회장직 짤리고 봉사활동 징계 받게 만듦.

전 여친 유산, 폭행 및 강간

2013

오유 커플이던 그들은 여자(1)가 임신하자 남자가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줘서 유산시킴. 그리고 남자는 또다른 오유녀(2)와 결혼함. 이후 남자는 유부남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자(1)을 찾아가 지속적으로 구애했고, 여자(1)가 거절하자 폭행 및 강간함. 여자(1)가 오유에 글을 올리면서 사건 공개됨. 부인(2)이 병원에 찾아와 난동피우기도 함. 강간에 대한 글은 현재 삭제됨. 외부 링크: 오늘의 유머회원, 결혼하고도 전애인 찾아가 폭행후 강간 참고

전기톱 살인 떠넘기기

2014

사촌간에 전기톱으로 살인한 사건의 기사 댓글에 "일베충이라고 하는군요."라는 댓글이 남기자 일베 유저들이 모함하지 말라며, 단체로 몰려가 오유 유저이 범인이라는 듯한 리플을 잔뜩 남겨놓음. 격분한 오유 운영자는 공지를 통해 공식적으로 고소를 선언함.

진지, 씹선비

-

[용어] 게시물이 의도한 것과 다른 부분을 논하는 행위가 잦아지자, "진지 먹다", "씹선비"라는 단어를 만들어서 나머지와 구분.

케이미니

2011

[유저] 그는 여장남자 사진과 게이 드립으로 일약 유명인이 된다. 이후 그 유명세를 이용해 여성 유저를 성추행했고, 이 사건으로 재학중이던 모교인 국민대 신문에 닉네임 넉자를 올리는 쾌거를 이룬다.

케찹 루머

2015

SBS 뉴스 "SNS에 올린 악성 글…폐업 위기 몰린 자영업자" 기사에서 "선릉역 퓨전짬뽕집 케첩 사건"의 루머 확산과 마녀사냥의 주체로 오유가 당당히 한 장면을 차지했다. 해당 식당은 매출이 1/3로 급감했다고 한다.

클린유저 ?

2011

[유저] 닉네임 "?"를 사용하는 클린유저가 자신의 직책을 이용해 부정 추천, 안하무인 직권남용으로 오유 이미지에 작은 타격을 입힘. 결국 그가 자행하던 짓을 똑같이 당하고 사라짐.

클린유저 제도 폐지

2014

자정작용을 기대하고 만든 클린유저들이 오유 구성 요소중 가장 썩어빠진 집단임이 밝혀지자, 더이상 방관할 수 없던 운영자가 나서서 클린유저 폐지를 선언하고 클린유저들의 우두머리였던 30년지기 친구출신인 운영팀장을 쫒아버림. 오유 클린유저 완장 사건 참고.

패륜충

2013

[용어] "대선 결과 자신들이 지지하던 후보가 떨어진 것은 노인네들이 상대 후보를 지지했기 때문."이라며 막말과 인신공격을 하던 오유 유저들을 지칭하는 단어.

그 이후로 반 오유 사이트들이 지속적으로 오유를 패륜 이미지로 몰아가기 위해 조작된 자료들을 다수 생산해내고 있다.

핏물의피

2013

[유저] "YTN 뉴스에서 정부에게 불리한 기사를 내보내던 도중 갑자기 내용을 전환시켰다.", "어머니도 한숨을 쉬셨다."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오유인. 결국 YTN은 그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였고, 다른 유저들은 그를 두둔해주며 "역으로 민사를 걸어라"라는 등의 조언을 해주었다. 그러나 상황의 심각성을 깨닳은 그는 사과문을 올리고 오유에서 탈퇴한다.

햠어 퍗;잠야!!!!

-

[용어] 수 마리의 모기가 엄지손가락에 다닥다닥 붙어 피를 빠는 사진을 올린 게시물에 "햠어 퍗;잠야!!!!"라고 댓글을 단 것에서 유래. "혐오 표시점여!!!"에서 모음이 오른쪽으로 밀린 것으로 추정.

N프로젝트

2016

좌익 세력들이 불리하게 작성된 인터넷 기사 페이지에 단체로 몰려가서 댓글을 남겨 대중들을 선동시키자는 프로젝트. 내부적으로 반대하는 세력은 일베충으로 몰아 차단한다. 역시 엥 거기? 개념사이트 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근데 이분들 댓글알바 욕하시던 분들 맞지요???

끝.

붙임 #1: 출처 및 참고

  1. 오늘의 유머

붙임 #2: 더 보기

  1. 일베 용어 정리

  2. 여초 용어 정리

  3. 오타쿠 용어 정리

'기록 #03: 조사,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조어: 야카오톡  (0) 2016.06.23
시럽계 용어 사전  (0) 2015.08.09
여초 용어 정리  (45) 2015.05.01
신조어: 아몰랑  (61) 2015.04.29
오타쿠 용어 정리  (14) 2015.04.22
인터넷 신조어 정리  (191) 2014.01.09
국립국어원이 권장하는 트위터 순화어  (1) 2013.04.22
신조어: -팍  (6) 2013.03.25
민국 엄마 사건  (13) 2013.02.11
신조어: 답정너  (1) 2013.01.14

퍼가지 말고, 링크로 공유하세요. 자세한 건 공지에.

퍼가지 마세요...
링크로 공유하세요 ㅠㅠ
부탁할게요 ^_<~*

test 3-1

test 3-2

test 3-3

test 4-1

test 4-2

test 4-3

모든 글 보기
공지
방명록
Share to...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밴드 공유

Follow & Contact

Facebook

Twitter

Mail

RSS 구독

2007-2016 © Ji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