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본격 오타쿠 용어 사전 파워 게시한다는...

서문

웹 서핑 중 오타쿠 용어를 보면 손발이 오그라드는데, 혹시 나도모르게 오타쿠 용어를 쓰면서 주위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지는 않았을까 하는 생각으로 글을 게시한다.

  • 오타쿠들이 사용하는 단어들을 정리.
  • 오타쿠 용어 뿐만 아니라 잘못 사용되는 일본어 번역 표현까지 일괄 정리.
  • 오타쿠 용어 사전은 만들었지만 오타쿠는 아님.
  • 일반인 코스프레 가이드가 아님. 오타쿠 용어 사전임.
  • 오타쿠 용어 뿐만 아니라 이해를 돕기 위한 낱말 등도 포함.
  • 표의 가장 위 행을 누르면 내용이 정렬됨.
  • 완성된 문서가 아님.

범례

  • 1급(오타쿠들만 아는 거니까 신경 끄셈)
  • 2급(오타쿠들이 만든 말인데 웃겨서 일반에 퍼짐)
  • 3급(상황에 따라 오타쿠로 보일 수 있으니 사용시 주의를 요하는 용어들)
  • 4급(이해를 돕기 위한 낱말 등)

목록

L 용어 해설

3

;;;(땀)

별 시덥잖은 일에도 놀란듯이;; 땀표시 남발;;;;; 땀 흘리는 걸 왜 글에다 쳐 써놓고 난리인지;;;

3

……(말줄임표)

"제가... 전부터 누누히 말했던 거라죠... 언젠가 이럴줄 알았습니다만..." 이렇게 좆도 안 되는 허세와 함께 잘난척을 하면서 사용하면 한층 더 오타쿠스럽다...

3

(괄호)

실은 나도 자주 쓰고있는데(응?), 괄호를 남발(특히 괄호 없이도 의미가 잘 통하는데 일부러 사용) 하면 오타쿠스럽다. (그러니까 괄호를 빼고 두 개의 문장으로 쓰면 된다.)

2

(오)덕후

오타쿠를 한자발음처럼 변형. 어떤 대상에 붙어 그것에 심취한 오타쿠를 의미하는 접미사 "~덕(후)"로 파생. 예) 밀덕(밀리터리 오타쿠), 일덕(일본 오타쿠)

1

[2D사랑]

애니메이션 캐릭터 같은 걸 프로필 사진으로 하거나 SNS로 공유하면, 오타쿠로 보일 수밖에 없다. 알고도 그러는 거 겠지?

1

[같은 말 반복]

"까드득까드득까드득까드득×∞" 같이, 똑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표현을 쓴다. 위 표현을 본 한 심리전문가는 "그런 글을 쓴 것은 뇌의 회로가 망가졌기 때문."라고 설명했으며, 내 생각에도 그러하다. 단, "으후루꾸꾸루후으×∞"는 예외로 인정한다인정한다인정한다인정한다.

2

[끊어읽기]

[번역체] 음소 사이에 방점을 넣어서 끊.어.읽.음. 예) "씨발 다 살.려.낼.거.니.까."

3

[남발]

오타쿠들은 반사회적인격장애를 가지고있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그들은 뭔가 하나에 빠지면 정도라는 것을 모르고 쉴새없이 마구 사용한다.

1

[놀람]

[번역체] "하아?", "에엣?", "하흣?" 등 놀라는 소리인지 신음 소리인지 모를 빌어먹을 의성어를 쓴다면 오타쿠가 확실하다.

3

[말더듬기]

도... 도데체... 뭣 때문에 마... 말을 더듬는 걸 글로 옮겨 쓰는 거지? 소... 손가락 장애?

3

[번역체]

오타쿠들은 일본어를 직역한 문체를 사용한다. [번역투]라고도 한다.

1

[시비걸기]

츳코미(突っ込み)라고 하는건데, 누군가가 무슨 말이나 행동(주로 헛소리나 병신짓)을 할 때 옆에서 지적하는 거를 말한다. 일본에서는 이게 웃음을 유발하는 요소이고, 오타쿠들도 그대로 받아들였다. 중요한 점은 오타쿠들은 친구가 없기 때문에 시비를 지 혼자 걸고 다닌다는 것이다. 혼자 시비걸기의 예) (퍽!), (어이어이), (끌려간다)

1

[의성(태)어 발음]

의성어나 의태어를 소리내어 발음한다. 같은 반 오타쿠 친구가 "솔깃솔깃"하며 귀를 기울였다는 일화가 유명하다.

3

[자문자답]

혼잣말을 막 쓰다가, 도중에 물어보지도 않았는데 혼자 놀라고 혼자 대답함. 예? 아무도 물어보지 않았자구요?

1

[한본어]

국어와 니혼고가 섞인 형태의 오타쿠 언어. 예로는 "야메로! 이런 싸움은 모 야메룽다!", "호라 모 젠젠 멀쩡하잖아?" 등 이로이로가 있다.

3

[한숨]

"하아... 애매한 부분이긴 한데... 한숨을 소리나는 대로 쓰면 오타쿠 같아 보일 수 있다고 했거늘... 후우..." 처럼 다른 오타쿠식 표현에 붙어 한층 오타쿠스러움을 높여준다. [의성어 발음 항목] 및 [혼잣말] 항목 참고.

3

[호기심]

오타쿠들은 궁금한게 너무 많은 나머지 본인 스스로에게 질문을 한다...는 것 인가요?

3

[혼잣말]

웃긴점은 혼잣말처럼 글 싸지르는데, 뒷부분에 ", 혼잣말이니 기분나빠하지 마세요" 따위의 말을 덧붙인다. 어쩌라는 거지?

3

[흐리기]

똥싸다 끊고 나오는 것 마냥 말끝을 흐린다면 오타쿠를 의심해 보아도 좋... 특히 [흐리기] 직후 [시비걸기]가 나오면 100% 라는 생각이 들...(끌려간다). 단, "만주당을 살."의 경우 제외.

3

「」(꺾쇠 괄호)

공식적으로는 「낫표」라고 부르는 것인데, 세로쓰기를 하는 일본에서 따옴표처럼 쓰는 기호. 우리나라에서는 노땅 출판사에서나 쓰고 있고, 심지어 한국어 키보드에서는 특수문자로 취급한다. ─(대시) 등의 구성요소와 같이 쓰면 상승효과 발생. 예) 「───── 오타쿠는... 나가 뒤지시길...」

3

~는

[번역체][흐리기] 문장을 [~한다는], [~라는] 으로 끝맺음. 워낙 유명세를 타서 이후에 [~능]으로 문장을 끝맺는 왕릉체가 유행했다.

3

~라거나

같은 표현을 되풀이하면서 "~라거나"를 반복한다. 예) "오타쿠 사전이라거나, 오타쿠 사전이라거나, 오타쿠사전이라거나...". [같은 말 반복] 항목 참고.

3

~라죠
~다죠

이유는 모르겠지만 오타쿠들은 지 얘기를 남일인듯 말하는 걸 좋아한다죠.

3

~랄까?

[번역체] 일본어 っていうか(~라고 할까)의 번역이랄까 요약하자면, 그냥 기분나쁨.

2

~짱(혹은 쨩)

[번역체] 이름 뒤에 ~짱'(ちゃん)을 붙임. [~짱]까지만 쓰면 일본어 구사자, 이외에 [~쨔응], [~찡], [~땅] 따위를 쓴다면 오타쿠.

3

~폭(도)

덕후라는 말이 일반에도 사용되기 시작하자, 오타쿠들이 서로를 까내리기 위해 새로 쓰고 있는 접미사. 예) 럽폭도(러브라이브 폭도), 케폭도(케이온! 폭도)

3

~합니다만
~이다만

[번역체] 보통 뒤를 생략해버리기 때문에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는 말. 한 대 패주고 싶어집니다만?

3

~해 보았다

오타쿠들이 자랑하고 싶은 게 있을 때 제목으로 쓰는 표현. 예) "오타쿠 사전을 만들어 보았다."

1

─(대시)

──────그들은... 아무 의미 없는 대시 기호를──. 사용한다───. 이게 멋있다고 생각하나 보다────. 다만 "어─예"와 같은 경우는 탈덕후 인정. (대신 야갤러 자동 인증)

3

괴랄하다

기분이 괴랄할때 쓰는 말로, 당연히 국어 사전에는 없는 말이다.

3

나무위키

오타쿠 전용 논문 검색 사이트. 엔하위키와는 다르다! 엔하위키와는! (...) 믿으면 골룸. 주요 논문으로 "왕따", "일진", "수학여행"을 꼽을 수 있다.

1

동인녀

여성 오타쿠.

2

로리

어린 여자 아이를 뜻하는 롤리타의 준말. 오타쿠들은 소아성애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히이익!

1

리얼충

현실에 충실히 살고있는 사람. 오타쿠 언어로 [~충]은 벌레가 아닌 성실함을 의미한다.

1

모에

잘 모르겠으나 귀엽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듯 하다.

3

무려

[번역체] 우리나라에서는 수량의 많음을 나타내는 부사이나, 오타쿠들은 무려 놀라움을 표현할 때 시도 때도 없이 사용.

3

문제라도?

[번역체] 합니다만 뒤에 생략해서 패버리고 싶었습니다만, 뒤에 이거까지 붙이면 두 대 패고 싶어지는데 무슨 문제라도?

3

빼애애액

애들이 떼쓸 때 내는 소리인데, 오타쿠들은 할 말이 없을 때 쓴다. 정말 병신같다.

2

씹덕(후)

[과 덕후의 합성어]라는 의견과 [5덕 + 5덕 = 10덕]이라는 의견이 있다. 아무튼 오타쿠인데 생긴것도 오타쿠면 그건 씹덕이다.

3

아직인가?

[번역체] 우리말로 "아직 멀었어?" 혹은 "아직도 안 됐어?" 등의 표현을 놔두고 "아직이야?"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주인공출타 상황에서 조연들이 적들한테 개처발리면서 내뱉는 대사를 그대로 번역한 것.

2

안여돼

안경 + 여드름 + 돼지의 합성어. 씹덕의 3 조건이라고 한다.

3

어이

  1. [번역체] 물론 우리말에도 있는 표현이지만, 이걸 인사말로 하면 그 순간 오타쿠가 된다. 예) "어이─ 오히사시부리다네!"
  2. [시비걸기] 지 혼자 말하고 뒤에 (어이) 를 붙인다. 이렇게. "오타쿠 사전 만들어버렸다죠(어이 진짜냐!!)" ... (지랄)

1

엘 프사이 콩그루

슈타인즈 게이트라는 이름의 씹덕 게임에서 한 등장 인물의 말버릇. 말 자체에 특별한 의미는 없고, 단지 게임 주제가 시간 여행이라 오타쿠들이 관련 똥글을 쓸 때 다른 오타쿠들과의 유대감을 높이기 위해 쓴다고 한다.

1

여어

[번역체] 만났을 때 하는 인사말. 안녕... 같은 것일까? [여]와 [어] 둘 다 일본어에 없는 발음인데, 뭘 번역한건지 감도 안 잡힌다.

4

오타쿠

오타쿠

2

이게 그 ~인가 뭔가 하는 그거냐?

오타쿠 아닌척 다른 오타쿠들한테 잘못을 떠넘길 때 하는 표현. 예) "이게 그 러브라이븐가 하는 그거냐?" ← 관련없는 사건에서 럽폭도들 한테 떠넘기기

3

이봐요 미친놈 씨

"오타쿠"라는 한 마디에 과민반응하여 장문으로 분노를 표출한 오타쿠들을 조롱하며 생겨난 말. 외부 링크: "이봐요 미친놈씨, 한마디만 하는데요.jyp" 참고.

1

일코

일반인 코스프레의 준말. 오타쿠인 주제에 그 사실을 남들에게 들키면 창피하니까, 일반인인척 하고 다니는 것.

1

큭큭, 킥킥

일반인이 "ㅋㅋㅋ"나 "ㅎㅎㅎ", 혹은 "푸하하" 처럼 교양있게 웃는 반면, 오타쿠는 "쿡쿡...", "킥킥", "피식~" 등 경박한 웃음 소리로 웃는다.

3

하지않으면...

[번역체] 이걸 문장 끝맺음으로 사용하는 것은 일본에서나 하는 표현이니 고치지 않으면...

2

혼모노

[한본어] "진짜"를 뜻하는 일본어. 이 단어의 뜻을 알고있는 오마에... 이미 "혼모노"라구?

1

wwwww

ㅋㅋㅋ 같은 거. 일본어 키보드로 웃음을 의미하는 [笑]를 입력할 때 [w] 글쇠가 가장 먼저 눌려서 그렇게 쓴다고 한다.

2

~라고 쓰고, ~라고 읽는다

일본어는 표음문자가 아니라서, 단어 조합에 따라 읽는 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생겨난 말. 지금은 드립용 표현으로 변질. 드립의 예) "[오타쿠]라고 쓰고 [쓰레기]로 읽는다."

「────일단, 아는 거 몇 개랑 보면 차...창피해지는 거 몇 개 적어놓았... (퍽!)(저 멀리 사라진다)」

「에또... 와따시모 이제 무려 오타쿠 용어 마.스.타 라죠? 쿡쿡...」

끝.

붙임 #1: 출처 및 참고

붙임 #2: 더 보기

  1. 일베 용어 정리

  2. 오유 사건 정리

  3. 여초 용어 정리


'기록 #03: 조사,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갤 빌런: 빅새드테일맨  (0) 2016.09.24
신조어: 야카오톡  (0) 2016.06.23
시럽계 용어 사전  (0) 2015.08.09
여초 용어 정리  (38) 2015.05.01
신조어: 아몰랑  (61) 2015.04.29
오타쿠 용어 정리  (11) 2015.04.22
오유 사건 정리  (90) 2014.03.01
일베 용어 정리  (179) 2014.01.09
국립국어원이 권장하는 트위터 순화어  (1) 2013.04.22
신조어: -팍  (6) 2013.03.25
민국 엄마 사건  (13) 2013.02.11

퍼가지 말고, 링크로 공유하세요. 자세한 건 공지에.

  1. 비밀댓글입니다

    2015.05.04 19:12   link delete reply
  2. 일본애니보면 인사할때 여어 거림

    익명607 2015.06.04 01:10 신고   link delete reply
  3. 비밀댓글 뭘까

    dd 2015.10.24 09:50 신고   link delete reply
  4. 와캇타-!

    아아ㅡ손나 2016.07.23 12:48 신고   link delete reply
  5. 저런 말투 쓰면 진짜 오타쿠거든요. 알긴 아는데 특정할수가 없어 니가 오타쿠인 이유를 설명하기 힘들었는데. 어디서 오타쿠인게 티가 났는지 이 글만 보여주면 되네요.

    감사합니다. 2016.10.29 09:56 신고   link delete reply
  6. 빵빵 터지면서 읽음 ㅋㅋㅋ
    유용(?)하게 활용할게요

    2017.02.10 13:45 신고   link delete reply
  7. 와 이런 거 어떻게 만들어요? 대박 신기해... 중간에 삐 모양 포스트잇 있는 것도요

    익명646 2017.12.11 19:17 신고   link delete reply
  8. 중간중간 극혐이라는 말은 동족혐오인건가여?

    ㅗㅜㅑ 2018.01.16 23:11 신고   link delete reply
  9. 헤에에~? 이런 말투 쓰는 나는 그럼 오타쿠인건가..랄까 뭐 오타쿠 아닌 사람들도 이 글에 나온것과같은 말투쓰는 사람 많이 봤구요. 오타쿠라고 다 이런말투 쓰는것도 아닙니다. 오타쿠들 사이에서 십덕후는 오덕+오덕은 맞지만 그만큼 그 장르를 두배로 더 좋아한다는 뜻입니다.솔직히 이 글은 오타쿠 용어정리가 아니라 그냥 오타쿠들을 싸잡아 욕하는 글같은 느낌이라 기분이 좀 더러워져 댓글 올립니다. 덧붙여 '어이'나 '여어'라는 말은 일반인들도 아주 많이 쓰는 표현입니다. 오타쿠가 아닌 사람들도 즐겨보는 웹툰들에서도 많이 등장하고요. 무언가를 열중해 좋아하는 사람을 오타쿠라는 용어로 부르는건 상관없지만 그것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욕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내가바로오타쿠다 2018.01.30 22:28 신고   link delete reply

퍼가지 마세요...
링크로 공유하세요 ㅠㅠ
부탁할게요 ^_<~*

test 3-1

test 3-2

test 3-3

test 4-1

test 4-2

test 4-3

모든 글 보기
공지
방명록
Share to...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밴드 공유

Follow & Contact

Facebook

Twitter

Mail

RSS 구독

2007-2016 © Ji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