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서문

신조어 사전 게시물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글을 작성함.

  • 인터넷에서 우후죽순 만들어지는 단어들을 정리.
  • 대부분의 단어들은 일베나 야갤(야구 갤러리) 등에서 만들어졌으므로 보는 사람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음.
  • 매운맛레벨을 통해 사용시 주의해야하는 단어를 가이드 함.
  • 표의 가장 위 행인 머릿말의 글자를 누르면 내용이 정렬됨.
  • 계속해서 내용이 추가될 예정.

범례(매운맛레벨)

  • 1급 (아주매운맛, 함부러 쓰면 일베충으로 손가락질을 받을 수 있음)
  • 2급 (매운맛, 사용시 야갤러 자동 인증)
  • 3급 (보통맛)
  • 4급 (순한맛)

신조어 목록

L 일베어 해설

1

(노) 고무통

"고 노무현 대통령"을 줄이고 순서를 바꾼 단어. 제목에 고무통이라고 해서 눌러보면 실재로 고무통 사진이 있다는 식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 지지자 조롱.

1

(노) 고무현

"고 노무현"의 순서 배열을 바꾸어 조롱. 이후 고인을 조롱할 때 성과 故 를 뒤바꾸는 장난이 만연함.

3

(목포)해상방위대

김대중 전 대통령의 "해상방위대 목포 해군 경비부의 직속으로, 해상방위대 전남지부 부대장 어 이렇게 해가지고 제가 일선에서 제가 싸웠습니다."라는 발언에서 유래. 확인결과 그런 조직은 없었기 때문에 해상방위대라는 단어를 거짓말과 국민기만의 대명사처럼 사용.

2

(목포)해상방위대 2중대

2중대를 거꾸로 읽으면 "대중이"가 되어 김대중 전 대통령 조롱.

3

(씹)선비

쓸데 없는 부분까지 오지랖을 펼치던 오유 유저들이 스스로를 지칭하던 단어에서 유래. 현재는 그러한 오유 유저를 조롱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변질. 

1

(전)땅크

전두환 전 대통령. 계엄령을 선포하는 등의 추진력을 탱크에 비유.

3

^오^

LOL 캐릭터 티모를 흉내낸 이모티콘이지만, 과대망상증에 빠진 반일베 집단에 의해 일베 용어로 낙인찍힘.

2

대한민국 남서쪽에 있는 전라도를 의미. 전라도 항목 참고.

2

~ 개새끼들아!

민주당 박지원 의원(코드네임 매드아이)의 "광주 개새끼들아! 술 주면 마시고 실수하고 그러면 죽고. 그러면서도"이라는 트윗에서 유래. 이 사건이후 출현 빈도 상승. 사실 이전에도 영화 화려한 휴가에서 "우리 폭도 아니야 개새끼들아!"라는 대사가 유명했다.

3

~께

전라도 사투리. 예) 그렇당께, 안녕하당께.

3

~노?

경상도 지방의 의문문을 만드는 어미. 노무현 대통령의 성과 발음이 같기 때문에 사용한다.

4

~느님

대상 + 하느님. 대상 뒤에 붙여 그 대상의 위대함을 표현. 예) 의느님(의사), 변느님(변호사), 유느님(유재석)

4

~레기

쓰레기의 의미를 더하는 접미사. 모 프로게이머 선수의 성에 붙여서 쓰는 것을 시작으로 유행하였다. 예) 기레기(인터넷기자 + 쓰레기), 옵레기(LG옵티머스 + 쓰레기), 베레기(펜텍 베가 + 쓰레기)

4

~무룩

대상과 결합해 그가 시무룩한 상태임을 나타냄. 예) 노무룩(시무룩한 故 노무현 전 대통령)

4

~부심

단어와 결합해 그것에 대한 자부심을 나타냄. 예) 일부심(일베)

4

~은(는) 볼 수 없는 글입니다

특정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을 골려주기 위해 사용하는 표현. 예) [전라도 IP는 볼 수 없는 글입니다.], [충청도 IQ는 볼 수 없는 글입니다.] "특정 지역 사람 걸러내는 마법의 짤방"참고.

2

~을(를) 살

민주당 박지원 의원(코드네임 매드아이)의 "광주에서 허벌나게 치욕적 비난 받고 목포로 갑니다. 만주당을 살"이라는 트윗에서 유래. 같은 발언에서 유래한 "○○에서 허벌나게 치욕적 비난받고 ○○로 갑니다." 역시 인기있다.

2

~을(를) 알아보자.araboja

정보 게시물 제목 뒤에 으레 붙는 관용어. 기본적으로 유머 자료를 올리는 게시판에 재미없는 글은 예의가 아니기 때문에 정보 게시물의 제목에 특별한 표기를 하던 것에서 유래. 예) 일베 용어를 알아보자, 일베 용어.ARABOJA

4

~잼

대상 뒤에 붙어 재미있음을 뜻함. 예를 들어 꿀잼, 허니잼, 예스잼, 핵꿀잼 등이 있으며, 반대로 재미가 없을 경우 "노잼" 등을 사용한다.

2

~조무사

그 일을 잘 하지도 못하는 것 같으면서 그 일 한다고 깝치는 사람들에게 붙이는 접미어. 예로는 치안조무사(여경), 국방조무사(여군), 헌법조무사(김제동) 등이 있으며,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관계에세 유래.

1

~주화

단어 + 민주화. 반대하거나 혹은 재미없는 것을 보았을 때 그것을 뜻하는 단어 뒤에 붙어 거부감을 표출. 예) 덕주화, 멍청주화, 캡쳐상단바 배터리 부족주화, 밥먹다 재채기나옴 주화 등

4

~줍

디시 유저들이 자랑거리 갤러리에 이것 저것 주운 것을 자랑하는 것에서 유래. 초창기엔 조류를 줍는 "새줍"이 대세였으나, 최근에는 "노숙자줍", "미아줍" 등의 레벨로 진화했다.

4

~충

蟲(벌레)를 의미하며, 대상에게 느껴지는 염증을 표현한 접미사. 접두사 [갓~]이 붙은 단어와 대비되는 말을 만든다. 예를 들어 갓수(갓+백수)들은 자신들 눈밖에 난 존재들을 [출근충(직장인)], [짹짹충(참새)]이라 부르며, 심지어 원래 벌레인 매미는 [맴맴충]이라 부르기도 한다.

3

~해야 되는데, ~해서 죄송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식에서 "제가 뭐 경제 살리겠다고 말이나 했습니까? 말 안 했지마는 그건 당연히, 당연히 잘해야죠. 당연히 잘해야 되는데, 7% 못해서 죄송합니다."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3

2중대 신병

거구로 읽으면 "병신 대중이". 목포해상방위대 항목 참고.

2

7시

대한민국 7시 방향에 있는 전라도를 의미. 전라도라는 말에 광분하는 전라도 시민들을 골려주기 위해 사용.

1

가카

각하의 변형.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을 조롱하기위해 자주 사용되던 단어이지만 현재 완벽하게 반대의 의미로 변질됨.

  1. 가카: 이명박 전 대통령
  2. 원조 가카: 박정희 전 대통령
  3. 레이디 가카: 박근혜 대통령

1

간민정음

간잽이(안철수) + 훈민정음.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문장들의 총칭. 예) [대선 나갑니까? → 자꾸 물어보면 나 갑니다.] / [성이 안씨에요? → 아ㄴ이요.] / [시험전에 밤을 새나요 안 새나요? → 전자요.] / [그거 진짜 금이야? → 아마도금일걸?] / [맛있어? → 맛이써.]

3

간철수

간잽이 안철수의 준말.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안철수. 그에게 질문을 하면 뭐든지 확답을 하는 법이 없고 말을 돌리기만 하였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국민들을 간보는 행위라고 하여 간잽이, 간철수 혹은 간찰스라는 별명을 붙였다.

2

갈베

갈색 일베의 준말이며, 여초커뮤니티 여시(여성시대)를 의미. 여시 이외의 여초사이트에서 여자 일베인 여시를 "핑크일베"로 부르자는 움직임이 일어나자, 야갤과 일베 등에서 "웬 핑크? 딱 봐도 갈색아니냐?"라고 드립을 치면서 갈베로 굳어짐. [여시] 항목 참고.

3

감귤국

제주도의 애칭.

4

감성팔이

감성을 앞세워서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는 행위.

3

감자도

강원도의 애칭.

4

갓~

God + 대상. 대상의 위대함을 강조하고 싶은 경우 사용. 예) 갓본(일본), 갓카(각하), 갓베(일베)

3

강간충, 패륜충

정모에서 강간 사건이 자주 일어나고, 노인들을 죽여야 한다는 발언을 한 오늘의 유머 유저들을 지칭하는 단어.

4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확산성밀리언아서(← 이거 모바일 게임 이름임) 갤러리에서 한 유저를 신상털기해서 그의 블로그를 알아냈는데, 그곳의 메인 화면에 쓰여있던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라는 중2병 돋는 문구에서 유래. 2014년 유행 예감.

3

개 쌕끼다 증말

엠팍의 "전두환 장군도 고의는 아니였을 겁니다."라는 제목의 글에 한 유저가 남긴 댓글에서 유래. 신조어: -팍 참고.

4

개쌍도

경상도의 비하어.

4

게이

  1. 동성애자, 특히 남성.
  2. 게시판 이용자의 준말. 게시판 기반 커뮤니티 사용자의 보통명사처럼 사용.

1

골좁이

골반 좁은 이(여성)의 준말. 어깨 좁은 남자를 "어좁이"로 조롱하는 여성들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짐. 골반이 좁아 제왕절개율 비율이 타 국가보다 높지만, 하체 운동은 하지도 않으면서 골반패드를 사용하여 남성들을 기만한다고 하여 일베에서 주도적으로 퍼뜨리고 있는 단어 중 하나.

2

광주는?

전두환 전 대통령 인터뷰 중 "어... 광주는 하나의 폭동이야. 계엄군이기 때문에 진압하지 않을 수 없잖아?"라는 발언에서 유래. "광주는?"이라는 문어에 "폭동이야."라는 답어로 일종의 암구호처럼 사용.

2

기외

[해병대] 기수열외의 준말. 해병으로 인정하지 않는 다는 의미로, "새끼... 기외!" 등과 같이 사용한다.
[반의어] 기합.

2

김머중

전라도 출신 의심 종자에게 "김대중 개새끼 해봐."라는 질문을 하자, 그는 차마 선생님의 존함을 함부로 입에 담을 수 없어 "김머중 개새끼."라고 답변했던 것에서 유래. 이후 "머"는 "대"가 들어갈 수 있는 모든 곳에 사용. 예) 머구, 서울머학교, 머머리. 응용) 팡주는 폭동이야, 전.근ㅏ.도.

2

김일성종합대학 광주캠퍼스

광주광역시 소재의 전남대학교를 이르는 말. 과거 북한 찬양 대자보와, 김일성 분향소 설치 등 물의를 빚은 전남대학교가 현재까지 제버릇을 못 버리고 북괴 후빨을 하는 것을 보고 그들의 소원대로 김일성종합대학 광주캠퍼스라고 불러줌. 2014년 학보에 실린 회의 내용을 보면 그들은 마치 당연하다는 듯 정부를 전복해야할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고, 단 한명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3

김치남, 김치녀

한국 남자, 한국 여자의 애칭. 한국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각 지역 유명 음식의 이름을 붙여서 사용한다. 예) 스시남(일본남), 카레녀(인도녀), 보드카남(러시아남), 피쉬앤칩스녀(영국녀)

1

까보전

"까고 보니 전라도"의 준말. 전라도 사람들이 자신의 고향을 속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겨남. "저는 경상도 청년입니다." 발언 후 전라도 광주 자택에서 검거된 한 청년의 일화가 유명하다.

2

꽃 (한 송이 놓고 갑니다)

민주화를 꽃에 비유한 말장난.

2

꿈떡마쇼

김대중 전 대통령이 연설 도중 청중들이 웅성거리자 "여러분, 꼼짝마쇼!"라고 했던 것에서 유래. "꿈떡마쇼" 혹은 "꿀떡마쇼" 등으로 변형.

3

루리웹의 변형. 루리뤱 --> ㄹㄹ웹 --> 근근웹 으로 야민정음식 변형한 것에서 유래. 오타쿠와 같은 의미로 사용하거나 오타쿠를 나타내는 접두사(근첩, 근전사, 근광객 등)로 사용.

1

ㅇㅂ를 반시계 방향으로 90˚ 돌리면 끙처럼 보임. 아직 확산되지 않았지만 다른 암구호 급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요주의 단어.

3

끼릭끼릭

일베 유저들은 스스로를 장애인이라 지칭하는데, 휠체어 혹은 보조 장비가 움직일 때 나는 의성어인 "끼릭끼릭"을 암구호처럼 사용.

3

나 당신 싫어했어,
나는 좋아했어

노무현 대통령 서거 소식을 접한 한 사법고시생이 분향소에서 오열하며 내뱉은 "당신이 이 국민들 뜻 알면 이렇게 가면 안 되잖아! 난 당신 싫어했어! 나 노무현 정부 싫어했다구!! (할아버지 : 난 좋아했어어) 그런데 이렇게 가면 안 되잖아!! 이렇게 가면 안 되잖아 흐엉엉...(후략)"에서 유래. 들리는 소문으로는 사법시험 낙방했다 카더라. "노무현 서거, 사법고시생 오열"참고.

2

나랑께

전라도 출신 야구선수 이호성에서 유래. 모녀 살인 사건 이후 "똑똑똑.", "나랑께.", "빨리 문 좀 열어 보랑께." 등의 유행어 파생.

2

낙태충

여성시대 등의 여성 중심 커뮤니티 유저들. 낙태 정보나 공유하는 주제에 일베 유저들을 비난할 자격도 없다는 의미로 사용.

3

내 一生 祖國과 民族을 爲하여

박정희 전 대통령이 역사적 결단을 해야할 순간에 되뇌였다고 전해지는 문장. 일베 유저들이 애국하겠답시고 남발하고 있는 말 중 하나.

3

내가 안 해요, 
누가 나를 강제로~

김대중 전 대통령이 과거 정치 중단 선언하며 "정치 안해요, 제가 안해요 이건 내문제니깐 내가 안하는거요 누가 나더러 강제로 시키는거요."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3

너 일베충이니?

일베충 사냥꾼들이 의심 대상에게 "너 일베충이니?"를 남발하자 일반 네티즌들이 오히려 일베충 사냥꾼을 비난하기 시작함. 그 뒤로 일베에서 자기들이 직접 사용하며 네티즌을 혼란에 빠뜨림.

4

네다~

네 다음 ○○ 나오세요. 논쟁할 가치가 없는 상대를 조롱할 때 사용.

2

네다통

"네 다음 통구이 나오세요."의 준말. 이유없이 전라도를 비하하는 사람들의 지적할 때 사용. 또는 그 둘을 싸움붙이고 구경하기위해 사용.

2

네다홍

네 다음 홍어 나오세요의 준말. 출신지를 밝히지 않았지만 누가봐도 전라도 출신인 것 같을 때 "네다홍"으로 조롱.

4

네덕

네이버 오타쿠의 준말. [야민정음] 비틱.

3

노무노무

너무너무 + 노무현. 너무너무의 아동어로 사용되던 과거와는 달리 일베어로 인식되어, 모르고 사용했던 크래용팝이 질타를 받았던 사례가 있다.

3

노미넴

노무현 + 에미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육성을 이용한 합성 랩 배포에 사용한 제작자명 중 하나. MC무현항목 참고.

2

노부엉

노무현 + 부엉이. 부엉이 항목 참고.

3

노시계

노무현 + 손목시계. 명품시계를 뇌물로 받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말. 공무원 회식에 "노시계"로 건배제의를 한 사람이 징계를 받은 사건이 유명하다.

1

노알라

노무현 전 대통령과 코알라를 합성시킨 이미지. 일베에서 생산된 자료를 표시하는 워터마크로 종종 사용되었고, 그 자료를 무단으로 사용한 방송에서 여러번 노출됨.

3

노오랗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상징색인 노란색을 조롱조의 어투로 사용.

3

노짱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애칭. 생전부터 별명이였으며 사후 노무현 재단에서 활발하게 사용됨. 그러나 현재는 다소 변질된 느낌.

4

닉값

닉네임 + 이름값.

2

뇌물현

1억원 상당의 피아제 시계를 뇌물로 받은 것에 대해 "아내가 받았다.", "논두렁에 버렸다."라고 책임을 회피한 것을 조롱.

4

닥눈삼

"닥치고 눈팅 삼개월"의 준말. 신입 유저들은 삼개월 쯤은 내대지 말고 둘러봐서, 멍청한 질문이나 분위기에 찬물끼얹는 짓을 하지 말라는 뜻.

2

달게 받는다

일베에서 건전한 비판을 받아들인다며 마구 남발하는 단어. "무인증주화는 달게 받는다." 등으로 활용.

2

도요타 다이쥬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일본식 이름. 대통령 당선 후 일본인 스승에게 전화를 걸어 "센세이 아노 도요다 다이쥬 데스요."라고 했다는 일화가 유명.

3

두 손 두 발 다 들었다,
공중제비,
배꼽이 사라졌다 등

"존경한다 너의 드립에 두손두발 들었다 ㅋㅋㅋㅋ미친놈 ㅋㅋㅋㅋ어떻게하면 너의 드립을 배울수 있을까 조언을 부탁한다 ㅋㅋㅋㅋ"라는 엄청나게 재미없는 댓글에서 유래. 이 댓글을 놀리며 따라하던 것이 유행이 되었고, 이후로 원작자의 의도와 같게 재미있는 내용을 칭찬할 때 사용하거나, 경쟁적으로 창의력을 뽐내기 위해 새로운 내용으로 만들기도 한다. 외부 링크: 너의 드립에 두손 두발 들었다 참고.

4

디시, 디씨

디지털 카메라 인사이드의 준말. 디카 정보 사이트에서 출발했지만 인터넷 보급 이후 거의 모든 분야를 다루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 커뮤니티로 군림.

1

딱!, 딲!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하고 나서 "말놓고, 딱!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야~ 기분좋다!"라고 감상을 표현한 것에서 유래.

3

똑바로 서라 핫산

만화가 최지룡의 사회비판 만화에서, 한국인 반장이 외국인 노동자를 벌주며 내뱉는 대사. 외부 링크 똑바로 서라 핫산 참고.

2

똥송합니다

"미개한 [동]양인이라 죄[송]합니다"의 준말. 외모나 능력 등이 서양 종자에 미치지 못할 경우, 자조섞인 농담을 하며 사용하는 낱말. 기타 ~송합니다로 파생. 예) 센송합니다.(헬 조센징의 후예라 죄송합니다.)

2

라면 사십쇼,
방독면 챙기십쇼

노무현 전 대통령이 민주평통자문회의 제50차 상임위원회 연설 중 "그런데 정부가 나서 가지고 국민 여러분! 미사일을 쐈습니다. 라면 사십시오, 방독면 챙기십시오. 이것 해야 하느냐? 새벽에 비상을 걸어야 합니까?"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1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한자 성. 한글로 "노"가 들어갈 수 있는 모든 곳에 사용.

2

로류

오늘의 유머. 평소 북한 옹호 발언을 많이 하고 반정부 성향이 짙은데, 종북 사이트 이미지가 점점 강해지자 아예 그들이 추종하는 북한식 발음으로 불러줌.

2

로린(이)

로리 + 어린이. 일베 등에서 어린이의 보통명사처럼 사용. 그 근본은 오타쿠 문화에서 파생.

1

록또

록 가수 박상록 + 로또의 준말. 박상록 씨는 박혜령(낸시랭)의 친아버지(혜령아... 항목 참고). 박상록 씨를 현실에서 만나 함께 사진을 찍은 것을 자랑하면 쉽게 일베를 받기 때문에 로또에 비유.

1

ㅁㅈㅎ

민주화의 초성.

4

만물일베설

일상적인 단어 사용 마저도 "일베어 사용" 이라며 발끈하는 것을 조롱하는 낱말.

1

말이나 했습니까?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식에서 "제가 뭐 경제 살리겠다고 말이나 했습니까? 말 안 했지마는 그건 당연히, 당연히 잘해야죠."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3

멍청도

충청도의 애칭.

3

명불허전

전라도에서 섬노예나 성폭행같은 비인륜적인 사건이 많이 일어났기 때문에 전라도에서 사건이 일어나면 "명불허전"이라는 말로 운을 뗀다. 전라도 신문에 실린 만평 중 성폭행 소식에 다행이라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편이 유명하다. 만평속에서 그는 "이번엔 전라도 아니다."라는 이유로 안도한다.

1

몸또

몸캠 + 로또의 준말. 어느날 갑자기 수백명의 단톡방에 초대되어 지인의 자위행위 영상을 받았을 때, 이것을 자랑하면 쉽게 일베게시판에 입성할 수 있어 로또에 비유한다.

일벤저스와 어盧니머스는 조선족 몸캠 사기꾼의 만행을 참지 못했다. 앱을 분석해 사기꾼의 계정을 탈취하여, 전송된 기록을 몽땅 삭제하고 서버를 폭파하는 등 인도적 차원의 구제활동을 펼친 바 있다.

4

몸캠

나체로 자위행위 하는 것을 스스로 촬영한 영상. 주로 몸캠 사기를 통해 유포되며 그 경로는 다음과 같다. 피해자가 모르는 이성과 몸캠을 하려하는데 상대가 영상 통화 앱을 업데이트 하라며 skype.apk 등의 이름으로 된 파일을 준다. 그걸 설치하면 피해자의 주소록 등 모든 정보가 사기꾼(주로 조선족)에게 전송되고, 돈을 입금 안 하면 지인들에게 몸캠을 전송한다고 협박한다. 만약 돈을 안 주면 정말 영상을 유포한다. 혹시 돈을 주면 더 많은 돈을 요구한고 안 주면 영상을 유포한다.

참고로 몸캠 사기에 걸린 대다수의 피해자는 인터넷에서 읽은 대처법대로 "폰이 해킹당했습니다. 누가 제 얼굴을 합성했네요. 영상을 보면 돈이 빠져나간답니다. 바로 삭제해주세요" 하는 씨알도 안 먹히는 소리를 하며 적반하장으로 화를 내지만, 모든 것을 알고있는 지인들은 차마 "몸캠했냐? 병신아ㅋㅋㅋㅋ" 라고는 못하고 "합성티난다 똥밟았네"라며 뻔한 말로 위로를 해줄 뿐이다.

3

못하는 게 없는데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작통권 관련 연설 중 "작통권 돌려받으면 우리 한국군들 잘해요. 경제도 잘하고, 문화도 잘하고, 영화도 잘하고, 한국사람들이 외국 나가보니깐 못하는게 없는데, 전화기도 잘만들고, 차도 잘만들고, 배도 잘만들고, 못하는게 없는데 왜 작전통제권만 왜 못한다는 얘깁니까?"라는 발언에서 유래.

3

못해먹겠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임기 시작 3 개월 뒤 청와대 접견실에서 나눈 대화 중 "모두가 힘으로 밀어붙이려고만 하니 이러다 대통령직 못해먹겠다는 위기감이 듭니다."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당시 각 언론에 "대통령 못 해먹겠다"라는 제목으로 대서특필되어 국민들은 충격에 휩쌓였고, 여야의 질타를 받았다.

1

무 슨상 관
무'슨상'관

슨상이라는 단어가 금지어로 지정된 게시판에서 "'무슨상관이죠'라는 말이 안 써진다."라는 댓글에서 유래. 반일베 사이트들의 과도한 과민반응을 조롱하기 위해 사용.

2

무현RT

무한RT + 노무현. 트위터에서 사용하는 "무한RT"의 의미없음을 조롱하는 변형어.

4

문화컬쳐

문화 충격의 말장난. 비슷한 말장난으로 레전설, 행동이 아닌 실천으로, 존중이니 취향해주시죠 등이 있다.

3

뭐했노 이기야,
나 ○○ 이요,
거드럭 거리고

노무현 전대통령이 전작권 관련 연설 도중 "대한민국 군대들 지금까지 뭐했나 이거야. 나도 군대 갔다 왔고 예비군훈련까지 다 받았는데 심심하면 세금 내라하고 불러다가 뺑뺑이 돌리고 훈련시키고 했는데 위에 사람들은 뭐해서 자기 나라 자기 군대 작전통제도 제대로 할 수 없는 군대를 만들어 놔서 그렇게 별들 달고 나 국방부 장관이요. 나 참모총장이요. 거들먹거리고 말았다는 이야기입니까."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1

뮿

SK텔레콤의 "LTE를 새로보면 눝" 광고 이후 "ㅁㅈㅎ를 새로보면 뮿"이라며 사용. 민주화 항목 참고.

2

미묘가 시기하네요

전혀 관계없는 사건을 보면서, 정부가 특정 사건을 덮기위해 만들어냈다고 망상하는 이들이 즐겨 사용하는 "시기가 미묘하네요..."를 조롱.

3

미안하다! (>_<)/

고승덕 전 변호사가 서울시 교육감 후보로 출마하자, 그의 딸이 SNS에 "아버지는 자식들 교육에 무책임한 인물. 교육감 자격 없다."라는 발언을 한다. 이 일이 공론화되자 유세 도중 "못난 아버지를 둔 딸에게 정말. 미안하다!"라고 외친 것에서 유래. 고음의 경쾌한 외침과 특유의 동작이 재미있어서 금새 유행하였다. 못난 ○○을 둔 ○○에게 정말 미안하다!로 응용. 원본 영상

2

민주화

반대, 기준 미달, 짓밟음 등의 의미로 사용. 반정부 성향 네티즌들이 친정부 성향 블로그나 게시판을 점거한 뒤 "민주화 시켰다"라고 칭했던 것에서 유래. 썰주화(이미지 없는 자료는 민주화) 노잼주화(재미 없는 자료는 민주화) 롤주화(LOL 내용 얘기는 민주화) 등 "~주화"로 파생.

1

베충이, 베츙이

  1. 일베 유저의 애칭.
  2. 일베충을 모델로 한 하얀 애벌레 캐릭터.

1

보꾸기

보지 + 뻐꾹이. 내연남의 자식을 남편에게는 친자라고 속이는 여성들을 조롱하는 신조어. 친자확인검사에서 10건 중 3건이 불일치라는 통계가 있다.

2

보라니

보지 + 고라니. 달리는 차 앞으로 무단횡단을 하여 운전자들을 놀라게 하는 여성들을 산짐승인 고라니에 빗댄 용어. [~라니]로 파생.

1

보밍(아웃)

보지 + 커밍아웃. 자신이 여성유저임을 밝히는 행위. 주로 "나도 남자지만" 으로 시작된다. 여성 유저의 존재는 친목질을 불러 일으키며, 그것은 필역적으로 커뮤니티의 몰락을 가져온다고 하여 극도로 지양한다.

2

보빨(남)

보지 + 빨기 (+ 남성). 여성이 듣기 좋은 말만 골라서 하는데, 그 근거가 빈약하고 동시에 목적인 불순한 경우( 그리고 그런 짓을 하는 남성.) 일베에서 그들을 속여 어처구니 없는 짓을 시키거나, 특정 장소로 나오게 하는 낚시가 유행.

2

보스(혹은 보르스) 코드

보지 + 모스 부호(Morse Code). 여성들이 하는 말은 그 의미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마치 암호와 같다고 하여 생긴 낱말. 예) [보스 부호: 남편이 매달 월급의 1%를 자기 취미에 쓰겠데요. 거의 5만원 돈인데 어휴...] → [해석: 우리 남편 월급은 500만원 인데 부럽지?]

2

보슬(아치)

보지 + 벼슬(아치.) 여성인 것이 벼슬이라도 되는 양 행동하는 것을 조롱하는 단어.

2

보테크

보지 + 재테크. 여성인 것을 이용해 남성과의 관계에서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행위. 예) 1. 결혼 할 때 집은 남편이 구입했지만 명의는 공동으로 할 것을 주장. 2. 발렌타인데이에 염가 초콜릿 선물 후 화이트데이에 명품 핸드백 요구.

1

보혐

보지 + 혐오. "여성 혐오"를 뜻하는 일베 특유의 과격한 표현.

3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노무현 전대통령이 전작권 관련 연설 도중 "작전통제권 회수하면 안 된다고 줄줄이 모여 가서 성명내고 자기들 직무 유기 아닙니까.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불끄러온 줄 알아야지!" 등으로 변형되기도 함.

1

부대 열중 쉬어

전두환 전 대통령이 계엄령을 선포하며 한 발언에서 유래.

4

부들부들

분노로 온 몸이 떨이는 모습을 표현한 의태어. 2013년 대 유행했으며, 일베 등에서 통들통들, 홍들홍들 등의 합성어로 파생.

2

부랄을 탁!

"하하! 회원님의 유우머에 부랄을 탁! 치고 갑니다 ^^"의 준말. 고연령층 커뮤니티(산악회 등)에서 사용하는 말투를 흉내낸 것이며, 원래는 무릎이나 이마를 치고 간다는 류의 댓글에서 변질 된 것. 이것에서 순서만 바뀐 문장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 "회원! 부랄님의 하하에 유우머를 탁! 치고 갑니다 ^^". 외부 링크: 산악회 유머 참고.

3

부릉부릉

탱크 시동음. 전땅크에서 파생됨. "끼릭끼릭"과 함께 암구호의 용도로 사용 가능.

3

부엉이 (바위)

노무현 전 대통령이 투신한 바위의 이름이 "부엉이 바위"이다.

3

불철주야

신고 정신이 투철한 일베 유저들이 신고문을 작성할 때 의레 사용되는 도입부.

4

뽐거지

뽐뿌 + 거지. 뽐뿌 유저들의 공짜 집착을 조롱.

3

산업화

애국 보수화. 상대에게 사실에 근거한 설득으로 새로운 사실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을 말하고 싶겠지만, 실상은 자기 생각 내뱉어놓고 믿으라고 강요하며 깽판치는 행위.

3

살려냈지요?
살려낼거니까

오유 고민게시판에 올라온 게시물에서 유래. "오유의 따뜻함으로 살려냈지요? 우리 번번히 살려내지요?? ...(중략)... 씨발 다 살려낼거니까"라는 글에서 유래. 외부링크: 지랄들 난리났네 참고.

1

삼일한

"삼 일에 한 번"의 준말. "여자와 북어는 삼 일에 한 번씩 패야한다."라는 옛말에서 유래. 된장녀, 무개념녀 등의 출현과 함께 그녀들에 대한 혐오감이 커져서 생겨남.

3

섬노예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방영한 "전라도 섬노예" 편이 역설적이게도 전라도에서만 방영되지 않음을 조롱.

4

성괴(녀)

성형 + 괴물. 과도한 성형수술으로 자연미가 사라지고 인조인간 처럼 변한 얼굴과 가슴을 가진 사람, 특히 여성.

3

소오금

전라도 신안 염전 섬노예가 천신만고 끝에 탈출에 성공한 뒤, 마을 사람들, 경찰관들까지 한 통속이였다고 발언. 그 뒤에서 군수가 나서서 책임을 회피 하고, 경찰에서 단속 전에 공문을 미리 보내 주는 것을 보며, "염전 노예, 소오름 돋음;;"을 줄여 "소오금;;"이라고 표한 것에서 유래. 섬노예항목 참고.

3

수용소

애니메이션 게시판, 혹은 그 게시판 이용자를 가르키는 말. 오타쿠들이나 알아듣는 유머 등으로 일반 유저들 비위를 상하게 하지 말고, 니들끼리 모여서 놀고 그 밖으로는 나오지 말라는 의미. 수용소의 공지사항은 [탈출 금지]이다.

2

쉰김치

노처녀. 김치녀 항목 참고.

3

스위치 히터

본래 야구에서 좌타석 우타석 구분없이 설 수 있는 선수를 말했지만, 일베에서는 지팡이를 왼쪽으로 짚었다 오른쪽으로 짚었다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비꼴 때 사용. 절뚜기 항목 참고.

2

슨상(님)

선생(님)의 전라도 사투리. 술집 폭행 사건에서 "(김대중) 선생님의 존함을 함부러 불러서 폭행했다."라는 전라도 출신 시민의 답변에서 유래.

1

슨탄절

슨상님 + 성탄절. 김대중 전 대통령 출생일. 이유도 없고 재미도 없지만 그래도 기념해주는 곳은 일베 뿐.

2

신곡 "○○" 발표, 나도 ~한 적 있어

가수 알리가 조두순 사건을 다룬 신곡 "나영이"를 발표. 이후 여론의 뭇매를 맞고 가진 기자회견에서, "나도 성폭행 당한 적 있어..."하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일베에서 어떤 떡밥이 유행하는 지를 쉽게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4

신상 털기

특정 인물의 개인정보를 인터넷 등을 통해 알아내는 행위.

4

썰.ssul

이미지 게시판에 이미지 없는 글을 게시할 때 표기하는 관용 표현. 예) 일베어 사전 제작한 썰, 일제어 사전 제작.SSUL

4

ㅇㅂ

일베의 초성.

1

아! 내가 받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뇌물 수수에 대한 질문에 "아내가 받았다."라고 답변한 것에서 유래. 실은 "아! 내가 받았다."라고 말 한것 아니냐? 라며 조롱하는데 사용했고, 이후 "아! 내가 ~했다!"으로 파생.

2

아쎄이, 앗쎄이

[해병대] 신병을 의미하는 낱말. "아싸 새로운 이병이다"와 "Assembly"의 의미를 담고 있다.

2

악기바리

[해병대] 후임에게 많은 음식을 억지로 취식하게 하는 것. "악으로 깡으로 버텨라 네가 선택한 해병대다."라며 신병에세 악기바리를 준다는 글이 유행.

3

악마섬 신안

전라도의 [천사(1004)섬 신안]에서 역설적이게도 염전 노예, 무연고 시체 발견, 남교사 실종, 여교사 윤간(용의자 중 한명은 DNA 감식 결과 과거 미제 강간사건 범인으로 밝혀짐), 공중보건의 자살 등 반인륜적 범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보고 붙여준 별명. 사실 섬의 숫자도 880개로 1004개에 훨씬 못 미친다.

신안 지역에 맞춘 유행가 가사도 존재: 유행가 유행가 '신안'은 '노예' 나도 한 번 '부려'본다~ 유행가 유행가 '소금'푼 노래~ '낫'을 치며 '부려'본다~ 홍홍따리 홍홍따! '짜'리'짜짜'

1

알보칠

  1. 독하기로 유명한 구내염 치료제의 이름. 알보칠을 바르면 정상인이 미친개처럼 발광하게 되는데, 바로 그것에 빗대어 사용.
  2. "알고 보니 7시 지역"의 준말. 전라도 사람들이 자신의 고향을 속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겨남. "저는 경상도 청년입니다." 발언 후 전라도 광주 자택에서 검거된 한 청년의 일화가 유명하다.

1

암베충

여성 일베 유저. 암은 암컷의 준말, 혹은 암적 존재를 의미. 보밍아웃 항목 참고.

2

앙망

무언가를 부탁하거나 바람. 김대중 전 대통령이 옥중에서 선처를 부탁하는 편지를 썼는데 편지의 끝에 "선처를 앙망하옵니다."라고 끝맺음 한 것에서 유래.

2

앙망문

사과문.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옥중편지에서 유래.

3

야 기분좋다,
야 기분조타
Ya feel so good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하고 나서 "말놓고, 딱!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야~ 기분좋다!"라고 감상을 표현한 것에서 유래.

2

야민정음

야갤 + 훈민정음. 모양이 네슷한 낱자와 7|호 등을 0|용해 한글의 형태를 바꿔버린 말들을 의미. 예) 귀엽다 → 커엽다 / 김유식 → 김윾식 / 김장훈 → 숲튽훈 / 세종머앟 끠꺼솟

1

야버지

야갤 + 아버지. 패드립과 쓰레기 근성 등이 일베보다 한 수 위인 야갤을 아버지로 모심. 일베에 접속이 안 될 때나, 어버이날에는 회귀본능에 의해 야버지를 찾아가서 효심을 뽐내는 일베 유저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사실 일베의 진짜 애비는 초대 운영자의 고향이자 자료를 퍼오던 코갤과 깊갤이다. 그러나 두 갤러리 모두 드립이 예전같지 않은 지금, 일베는 새아버지 야갤만을 아버지로 인정하고 있다.

4

야카오톡

야갤 + 카카오톡. 야갤러와 이성이 주고받은 대화 내용. 유명한 것으로는 "자궁에 남는자리 있어?", "단호하넿ㅎㅎ 단호박인줄." 등이 있다. 신조어: 야카오톡 참고

1

엑윽엑엑

청각장애인과 사귄다는 글에 달린 "신음 소리 엑윽 엑엑 ㅋㅋㅋㅋ" 라는 댓글에서 유래.

2

엣헴

오유 유저들이 자신들을 선비라 지칭하는 것을 조롱하기 위해 사용. "엣헴, 오유에서 왔습니다." 처럼 다른 단어와 조합하여 사용.

1

여머니

여시 + 어머니. 낙태 정보 공유와 김치 근성 등이 일베보다 한 수 위인 여시를 어머니로 모심. 어릴적 일베를 버리고 간 여머니는 가끔 일베가 잘 크고 있나 살펴보러(눈팅하러) 온다고... 반면 여머니에게 버림받은 일베는 그때 받은 마음의 상처로 모든 대한민국 여성을 혐오하는 성향을 띄게 됨.

4

여시

여성시대의 준말. 여자 일베. [핑베], [갈베] 등의 별명도 있다.

4

오유

오늘의 유머의 준말.

3

오유에서 왔습니다

오유 유저들이 친목을 다지기 위해 건네던 말에서 유래. 책임을 오유 쪽으로 떠넘길 때나 조롱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변질. 예를 들어 작은 커뮤니티 게시판을 이용 못하도록 쓸모없는 글을 마구 올리는데, 제목을 "오유에서 왔습니다"로 해서 책임을 오유로 떠넘김. "~에서 왔습니다."라는 말로 파생.

1

우덜식 민주주으

우리들식 민주주의의 사투리. 나쁜 민주주의 드립이후 전라도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그것을 대하는 전라도민의 이중적 태도를 조롱하는 말.

3

우덜식, 우돌식

우리들식의 전라도 사투리. 우돌식은 마치 사람 이름처럼 들려, 상황극에서 전라도인 인물명으로 사용.

1

우흥, 웃흥

노무현 전 대통령이 퇴임 후 촬영한 다큐멘터리에서 "이쪽 왼쪽에 부엉이 바위가 있거든요. 부엉이 바위는 부엉이가 살았습니다. 해질녘 되면 '우흥~' 이러고 울어요. '우흥~' 하고 우는데..."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1

욱또, 고또

고영욱 + 로또의 준말. 연예인 전자발찌 1호인 고영욱이 출소하면 실시간으로 위치를 알 수 있다. 때문에 쉽게 연예인 인증샷을 찍고 일베를 가려는 심보로, 그들은 아직 출소도 하지 않은 고영욱을 가지고 신조어를 만들어 두었다. 추가: 고영욱이 출소하던 그 순간을 사진으로 찍은 유저가 실제로 일베를 가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2

운지(천)

  1. 광동제약의 자양강장제인 운지천에서 유래. 광고 영상에 "자연속에 내가있다. 운지."라는 나래이션이 나옴.
  2. 노무현 전 대통령이 투신 자살한 것을 운지천 광고영상 중 모델이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것에 비유함.

2

욷눞

"폭동"을 거꾸로 떨어지면서 읽으면 이렇게 보인다고 한다. 응용: "ㅕ010욷눞 극立ㅓ운". 폭동 항목 참고.

2

웃음대법관

남들의 유머에 공감하지 못하고 정색하며, 유머의 수준을 판단하고, 분위기를 깨는 댓글을 다는 반사회성 인격장애를 지닌 사람을 지칭. (엄격) (진지) 등의 표현을 사용해 웃음대법관들을 조롱하거나, 자조섞인 드립을 친다.

3

으~, ~으

"의" 발음을 "으"로 하는 전라도 특유의 발음을 비웃는 단어 사용. 예) 으리, 민주주으, 으자, 으사선생

4

으아아아(= 호홍이)

  1. 감탄사 "으아아아"를 반시계방향으로 90˚ 회전시켜 읽으면 "호옹이"처럼 보이며, 만화가 김성모의 작품속 대사에서 유래.
  2. FPS 게임 "하프라이프"의 한국어 더빙이 유명한데, 다른 대사들과 함께 "으아아아" 부분역시 자주 합성에 사용됨.

2

응딩이,
바짓가랭이,
행님 빽만 믿겠다

노무현 전대통령이 전작권 관련 연설 도중 "미국에게 매달려서 바짓가랑이 매달려서 엉덩이 뒤에 숨어서 형님 형님, 형님 빽만 믿겠다. 이게 자주 국가의 국민들이 안보의식일 수 있겠습니까."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4

인실좆

"인생은 실전이야 좆만아."의 준말.

2

일기방패

일베 + 고기방패. 무언가를 맨몸으로 막아내는 "고기방패"와 합성하여, 어떤 잘못의 책임을 일베에게 떠넘길때 "일기방패 뒤어 숨었다." 라는 식의 표현으로 사용. 코기방패(코갤 + 고기방패)에서 유래했으며, 기타 평이 좋이 않은 대상 뒤에 ~기방패를 붙이는 형태의 변형도 존재한다.

1

일밍(아웃)

일베 + 커밍아웃. 실수, 혹은 고의로 본인이 일베 유저인 것을 다른 사람에게 밝히는 행위.

4

일베

일간 베스트 저장소의 준말. 디씨의 자료를 펌질하던 사이트에서 시작.

4

일베충

일베 + 벌레.

1

일벤저스

일베 + 어벤저스. 일베 유저들이 파워레인저 코스프레하고 장애력 대결할 때 인증맨들한테 붙이는 호칭.

3

자강두천

"자존심 강한 두 천재의 대결"의 약자.

3

자연 속에 내가있다

광동제약의 자양강장에 운지천 광고 중 "자연 속에 내가있다. 운지."라는 나레이션에서 유래.

3

자연인

광동제약의 자양강장에 운지천 광고 중 "나는, 자연인이다!"라고 외치며 폭포에서 뛰어내리는 장면에서 유래. 노무현 전 대통령 투신 이후 일베어로 변질.

4

저격

조작된 자료의 사실관계를 바르게 입증하거나, 잘못된 상황을 바로잡는 행위.

3

전라도

전라도.

4

전라디언

전라도 거주민. 서울에 살고있는 전라도 출신 주민이라는 뜻의 "설라디언"과 기타 "~라디언" 으로 파생.

2

전라민국, 우덜란드

전라도. 과거 전라도를 독립시키자는 사설등과, 최근 대선에서 전라도의 특정 정당 지지율이 90%가 나온 것을 보고 그곳은 마치 다른 나라 같다며 놀라워한 것에서 유래.

3

절뚜기, 쩔뚝이 등

다리를 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단어.

3

종범

없음을 의미. 전라도 출신 야구선수 이종범의 능력 논란 중 한 팬의 "종범신에게는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라는 발언에서 유래. 이종범 선수는 본인 이름이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게 재미있다는 인터뷰를 한 바 있으며 비슷한 말로 주영, 범영 등이 있다. 신조어: 종범 참고

3

좌빨

좌익 빨갱이의 준말.

3

좌좀

좌익 좀비의 준말. 사실 여부도 모르고 좀비처럼 몰려다니며 행동한다고 하여 붙임.

3

주(절)먹, 주멍?

"주면 (절하고) 먹는다.", "주면 먹냐?"의 준말. 디시 주식갤에서 유래.

4

주작

조작. 전 승부조작 프로게이머 마제윤에서 유래. 마서스 연대기 참고.

4

중2병

중학교 2학년 때 쯤 생겨난다는 가상의 병. 일본에서 유래했으며, 10년 뒤 다시 보면 자다가도 이불을 뻥뻥 차게되는 낯뜨거운 언행이 그 증상이다.

1

중력절

5월 23일. 투신 자살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망일. 일년 중 중력이 가장 강해지는 날이라고 전해지며, 아나운서 송지선 씨와 프로레슬러 오웬 하트가 추락사 한 날이기도 하다. 일베에서 이 날에 SNS와 메신저의 프로필 이미지를 거꾸로 표시하는 것을 유행시켜 물의를 빚은 바가 있다.

2

지옥에 있는 ○○ 나와라

고인을 잘못을 들추어 낼 때 사용. 어버이 연합 시위 중 "지옥에 있는 노무현 나와라."라는 발언에서 유래.

1

지키고 있어요

광화문 정모에서 일베 유저 이아무개 씨가 발언한 "일베가! 이 나라의 중심을 지키고 있어요!"에서 유래.

3

직무유기

노무현 전대통령이 전작권 관련 연설 도중 "작전통제권 회수하면 안 된다고 줄줄이 모여 가서 성명내고 자기들 직무 유기 아닙니까."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3

질문 받는다

쿨한 느낌의 질문 받기 선언문. 일베 유저들은 친목질은 지양하는 주제에 잘난척은 하고싶기 때문에 질문 받기를 즐긴다.

4

이미지. 디씨의 각 갤러리에 올리는 게시물은 모두 이미지 첨부가 원칙이며, 이를 어길 시 관리자가 삭제한다. 유저들은 게시물이 삭제되면 잘렸다고 표현했으며,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글의 내용과 관계없는 이미지를 첨부하기 시작했다. 이후 "짤림 방지" 용 이미지를 "짤방"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한 글자로 줄어든 것이 "짤"이다.

1

찌릉찌릉

전 프로게이머 홍진호가 만들고, 반일베 세력이 일베에 선사해준 신조어. 일베 유저들이 의미를 물어보자 그들은 "홍어와 관련있는 말"이라고 답했다. 홍진호, 일베 용어 사용 논란 참고.

1

청웅, 사타부언

일베의 유명한 인신매매 떡밥. 한밤 중 "3시간 남았습니다 거즈 덮어 놓으세요"라는 의문의 문자에 놀란 일베 유저가 누구냐고 묻자 상대가 다시 "청웅", "사타부언"이라고 답장한 것에서 유래. 이후 일베인을 식별하는 암구호처럼 사용.

4

캬~, 키아~, KIA~
주모~ 국뽕에 취해 볼라요~

한국의 위상을 드높일 만한 사건이 생기면, 기쁨에 취해서 내뱉는 감탄사. 반대의 경우 조롱하며 쓸 수 있는 만능 감탄사. 국뽕 = 대한민국 + 마약. 2013년 대 유행.

1

컁껑

일베에서 유행했던 간첩블로그 떡밥. "북한말과 군사용어, 그리고 '컁껑'등과 같은 알 수 없는 문장 조합이 게시된 블로그를 발견했는데 간첩블로그인것 같다."라는 한 유저의 주장을 믿고 지들끼리 내용을 분석하고 국정원에 신고하는등 소동을 벌였지만, 알고보니 소설 "동해의 새벽"의 내용이 무작위로 섞여서 출력되는 광고 블로그인것이 드러난 사건. 뒤늦게 사태를 파악한 일베 운영자는 "니들때문에 국정원에 수천통 허위신고 갔을거 생각하니... 어휴 부끄러우니까 일베안에서도 일베한다고 말하지 마라."라는 명대사를 남김.

2

탈라도

  1. 전라도 사람같지 않은 의리있고 뒷통수를 치지 않는 전라도 사람을 뜻 함.
  2. "착한 전라도인은 죽은 전라도인" 이라는 고인 비하에 사용.

2

통구이, 통궈,
노릇노릇

대구와 그 시민들을 비하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 대구 지화철 화재 사건에서 유래. 기타 불을 연상시키는 단어로도 조합 가능. 예) 유행가 유행가[신나]는 노래, 나도 한 [burn] [불]러보자~ [통통따! 통통따! 화르르륵]

4

퇴갤, 퇴개르

디시 게시판은 갤러리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접속과 퇴장을 입갤, 퇴갤이라 칭하였으며, 최근 고인드립과 연결되어 "인생퇴갤"등의 어휘로 파생. 반의어: 입갤

2

틀딱

늙은이. "어휴 정게(정치게시판) 할배들 틀니 딱딱거리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네"라는 표현에서 유래.

3

ㅍㅌㅊ?

평타취?의 초성. ㅎㅌㅊ, ㅅㅌㅊ, ㅆㅅㅌㅊ 등으로 파생.

3

파오후 쿰척쿰척

아프리카TV에서 유래한, 오타쿠들이 식사하는 소리를 묘사한 의성어. 비슷한 단어로 (우걱우걱) 등이 있다.

1

올라갔다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연설 중 "옛날에 우리 F15기 새로 사가지고 성능 좋다고 막 올라갔다가 확 내려갔다가 중력 차이가 너무 빠르게 나니까 그만 정신을 잃어버려 가지고 바다 밑으로 비행기가 들어가 버렸지 않습니까?"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투신 사망 후 본격 적으로 사용.

3

평타취?

"보통이냐?"라는 의미의 "평타 치냐?" 라는 물음의 준말. 자신의 외모 인증한 게시물에 "평타취?"라는 글을 적은 것에서 유래.

3

포도

폭동에서 받침을 뺀 낱말. 포도70, 광주 특산물 포도 등의 말장난에 이용.

3

폭동

민주화 운동을 깎아내리기 위해 대체하여 사용하는 단어.

3

표8만

민주당원이 국정원 여성을 스토킹한 사건에서 표창원 전 경찰대 교수가 "벌금 8만원난 내면 스토킹해도 된다."라는 발언에서 유래.

4

피꺼솟

"피가 거꾸로 솟는다."의 준말.

3

피아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뇌물로 받은 고가의 명품 시계 브랜드. "아내가 받았다.", "논두렁에 버렸다."라고 해명한 것이 유명하다. 뇌물현항목 참고.

1

할아보지 따라오너라

투신 자살을 종용하는 말. 노무현 전 대통령의 다큐멘터리 중 손녀와 자전거를 타는 장면에서 "할아버지 따라오너라~"라고 발언한 것에서 유래.

2

핵대중

핵 + 김대중. 핵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북지원 정책 이후 북한이 은혜를 핵개발로 값은 것을 조롱하는 것.

2

핵팽귄

핵 + 김대중. 핵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북지원 정책 이후 북한이 은혜를 핵개발로 값은 것을 조롱하는 것이고, 팽귄은 배트맨 시리즈의 악당인 팽귄의 영화속 모습이 김대중 전 대통령과 닮았다고 해서 붙인 별명.

3

현태

일베 유저가 그린 연작 만화에 등장하는 주인공. 만화 마지막에 등장하는 현태 엄마의 부들부들 통곡장면이 인기를 끌며 유행했다. 이후 현태라는 이름은 일베 유저의 대명사처럼 사용중이다. 외부 링크: "현태" 참고.

1

혜령아...

방송인 낸시랭의 본명 박혜령. 낸시랭은 "아버지가 죽었다."고 발언했지만 정의로운 일베 유저들이 아버지인 가수 박상록 씨가 생존해 있음을 밝혀낸 훈훈한 사건에서 유래. 이후 낸시랭도 놀릴 겸 해서 종종 사용.

1

호뽑뽑요

"호남 출신 사람들은 뽑지 말며 뽑더라도 절대 요직에 앉히지 말라"의 준말. 이병철 삼성 창업주가 생전에 남겼다 하며, 일베 내에서 이것을 이용한 언어 유희가 유행. 예) No bbob honam. If bbob, no yojik.

2

혼외수

혼외 아들의 존재가 밝혀진 전 소설가 이외수를 뜻 함. 본인에게 아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 정의로운 조선일보와 그것을 응원한 일베 유저들의 아름다운 일화를 기리기 위해 이외수의 명칭을 혼외수로 변경하여 부르고 있음.

3

홍어

  1. 홍어가 특산품인 전라도와 그 지역의 시민. 민주당 대변인의 "민주당에 홍어가 돌아왔다."라는 발언에서 유래.
  2. 5.18 민주화 운동 피해자 유해를 "삭힌 홍어"에 비유.
  3. 홍어 애호가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이 연상되는 단어. 김대중 대통령이 먹을 홍어를 달라는 말에 칠레산 홍어를 팔던 가게 주인이 국내산 홍어를 꺼내 왔다는 일화가 유명하다.

2

홍팍

MLB파크의 준말. 홍어 + 파크의 합성어. 신조어: -팍 참고.

3

ㅛQ qzq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이 터진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문재인 의원이 "ㅛQ qzq"라는 짧은 트윗을 한다. 그러자 일부 일베 유저들은 "북한에 보내는 지령이다.", "일베 죽이기를 시작하라는 의미다." 등 음모론을 제시했고, 다른 유저들은 "븅신들 지들이 음모론 만들고 자빠졌넼ㅋㅋ", "좌좀식 해석 ㅁㅈㅎ", "걍 키보드에 머리박아서 써진거 아니냐?" 등의 반응을 보임.

2

ASKY

  1. [오유] "안생겨요"의 준말. 오유에서 유래.
  2. "아따(혹은 아이고), 슨상님 살아 계실 적에는 이런 일이 없었는디(혹은 읎었는디)..."의 준말. 오유를 비꼬기 위해 사용.

4

DTD

떨어질 팀은 떨어진다. 야구단 LG 트윈스가 매년 시즌 초반에는 성적이 좋다가도 결국 순위경쟁에서 밀려나 바닥으로 곤두박질 치기 때문에 생겨난 단어. 1994년 우승 기념으로 담근 기념주를 "한 통은 다음 우승에 마시자."라고 했다가 20년산 명품주가 되어버렸다는 일화가 유명하다.

4

MC무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연설등을 랩으로 합성하여 배포하고 가수 이름을 엠씨무현이라고 함. 이걸 일반 네티즌에게 보여주자 곧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살아있데!", "국정원이 감금하고 노래만들라고 시켰데!" 등의 반응을 보임.

2

Iと공

"거꾸로보면 운지? ..... 하아 너무하네" / "어떻게 아셨죠?... 밑으로 떨어지면서 읽으셨나;;;" 간첩 행위(Espionage) 글 참고.

1

👌

엄지와 검지 끝을 맞대어 ㅇ을 만들고 나머지 세 손가락을 이용해 ㅂ을 만들어 서로를 식별한다.

4

생생한 사용 예문들을 댓글에서 확인 할 수 있음! 끝.

4

붙임 #1: 참고 및 출처

  1. 일베 리포트
  2. 일베저장소

붙임 #2: 더 보기

  1. 오유 사건 정리

  2. 여초 용어 정리

  3. 오타쿠 용어 정리


'기록 #03: 조사,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럽계 용어 사전  (0) 2015.08.09
여초 용어 정리  (45) 2015.05.01
신조어: 아몰랑  (61) 2015.04.29
오타쿠 용어 정리  (14) 2015.04.22
오유 사건 정리  (90) 2014.03.01
국립국어원이 권장하는 트위터 순화어  (1) 2013.04.22
신조어: -팍  (6) 2013.03.25
민국 엄마 사건  (13) 2013.02.11
신조어: 답정너  (1) 2013.01.14
ㅡㅡㅡ ㅡㅡ은 뭐하는 업체일까?  (9) 2012.11.30

퍼가지 말고, 링크로 공유하세요. 자세한 건 공지에.

퍼가지 마세요...
링크로 공유하세요 ㅠㅠ
부탁할게요 ^_<~*

test 3-1

test 3-2

test 3-3

test 4-1

test 4-2

test 4-3

모든 글 보기
공지
방명록
Share to...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밴드 공유

Follow & Contact

Facebook

Twitter

Mail

RSS 구독

2007-2016 © Ji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