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바이오쇼크 2의 DLC 미네르바의 동굴(Minerva's Den) 플레이. 발변역 이지만 하는 데까지는 해 봄.
DLC를 실행하면 미네르바의 상징인 부엉이가 기록 테이프를 쥐고있는 모습이 나타난다. 지혜의 여신인 미네르바는 랩처의 전산 시스템을 상징하고 있음.
프롤로그
1968년 랩처.
리드 왈(Reed Wahl): 실험체 시그마가 미네그바의 동굴로 오고있다! 사색가(The Thinker)에게 가게 둬서는 안 돼! 통로를 폭파시켜!
특유의 우우웅 거리는 소리를 내면서 미네르바의 동굴로 향하는 한 명의 빅 대디. 어디선가 리드 왈의 무전 메시지가 들려온다. 그 직후 보안 로봇이 로켓을 발사해 통로가 폭발하면서, 빅 대디는 바닷속으로 가라앉는다. 프롤로그 끝.
미네르바의 동굴
얼마뒤. 정신을 차린 빅 대디는 앞유리에 붙은 불가사리를 떼어내고, 몸을 덮고있는 구조물도 밀어내서 치운다. 그런데 손에 적힌 문자는
델타(Δ)가 아닌 시그마(Σ)였다!
이윽고 자신을 찰스 밀턴 포터(Charles Milton Porter)라 소개하는 남자의 무전 교신이 들려온다.
찰스 밀턴 포터: 여보시오? 자네가... 시그마인가? 내 말 들리나? 내 이름은 포터라 하네. 찰스 밀턴 포터. 테넨바움 박사가 말하기를 사색가가 있는 곳 까지 가서 랩처를 탈출하는 걸 도와 주러 왔다고 하더군. 쉽게 되지는 않을 걸세, 그래도 아무것도 안 하는 것 보다야 낫겠지. 일단 자네는 기밀 출입구를 통해 들어가게.
알고보니 빅 대디는 델타가 아니라 다른 알파 시리즈인 시그마였다. 시리즈 이전 주인공들이 그러하듯 무엇에 홀린 듯 무전 속 목소리가 시키는데로 고분고분 따르는 호구 시그마. 벌써 저 멀리 미네르바의 동굴 입구가 보이기 시작한다.
바닷속 민달팽이를 씹어 먹으며 아담 갈증을 씻어낸 뒤 미네르바의 동굴로 향한다.
기밀 출입구를 통해 미네르바의 동굴로 들어온 시그마. 그곳은 지금으로 치면 IT 특화 단지 같은 곳이였다. 온통 전선들과 보안 장치들이 가득 했으며, 꽤나 오랫동안 방치된듯 곳곳에서 불꽃이 튀고 있었다. 입구 왼편의 방에서 음성 일지를 발견하고 켜보는 시그마.
앤드류 라이언 - 당신도 사슬에 연결되었소
포터 씨. 먼저 랩처 중앙 전산(Rapture Central Computing)을 설립한 것에 대해 축하해도 되겠소? 위대한 사슬이 맞잡은 두 손 위에서 이제 막 강하게 엮이기 시작했군. 나는 당신과 내가 랩처를 같은 방향으로 끌어나갈 것이라 믿소.
랩터 중앙 전산을 설립한 포터에게 라이언이 보낸 음성 메시지였다. 그놈의 위대한 사슬 타령은 여기서도 계속된다.
로비에는 안내원 로봇이 있는데 주위에 낙서와 알 수 없는 수식들이 휘갈겨져 있다. 미치광이가 이곳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 틀림 없다!
"미네르바의 동굴 ~랩처 기술의 중심~ /
맥클렌던 로봇 공학 / 랩처 중앙 전산 / 공기 역학 기록 보관소"
미네르바의 동굴은 위의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로비 벽면에 바이오쇼크 특유의 광고물들이 잔뜩 붙어 있다.
찰스 밀턴 포터: 미네르바의 동굴은 얼마 전부터 랩처에서 통행이 단절됬네, 그렇지만 유전자 변형은 여기서도 발생했지. 긴장을 풀지 말게. 동굴은 정전된 상태지만, 일단 자네가 지역 전력 계전기를 초기화시면 내가 그쪽으로 전기를 보내 줄 수 있을 걸세.
안전한 곳에 숨어서 위험한 일을 떠맡기는 포터를 위해 노비처럼 임무를 수행하는 시그마 찡... 포터의 요구대로 불빛 하나 없는 건물 안으로 들어간다.
가운데 시커먼 구조물은 로뎅의 생각하는 사람 동상이다. 랩처 중앙 전산 최고의 발명품, 일명 사색가를 상징하는 것. 그 밑에 "리드 왈의 소유물"이라고 써놓은 것을 보니 틀림없이 미치광이는 리드 왈 네놈이렸다! 프롤로그에서 미네르바의 동굴로 가는 수중 통로를 폭파시킨 것도 리드 왈이였다. 랩처 중앙 전산의 공동 설립자였던 그는 랩처 몰락 이후 미쳐버린 채 이곳을 지키고 있는 것이다.
리드 왈: 미네르바의 동굴로 굴러들어온 것 좀 보게. 포터의 새로운 장난감인가? 그 친구는 사색가를 자신을 위해 사용하고 싶어했지. 아, 그렇지만 친구, 자네도 알다시피, 장치는 나를 선택했지.
포터의 신상 장난감이냐는 왈의 일침. 정신은 나간 놈이지만 아직 개념은 남아있는 듯.
찰스 밀턴 포터: 리드 왈... 나와 같이 랩처 중앙 컴퓨터를 만들었지. 그 욕심많은 개자식이 날 밀어낸 것도 몇 년 전 일일세. 스플라이서에, 보안 장치까지... 지금의 미네르바의 동굴을 갈 데까지 가게 만든 인물이네.
왈이야말로 미네르바의 동굴을 이꼴로 만든 놈이라는 걸 강조하며 응수하는 포터.
리드 왈: 생각해 봐, 시그마. 자네는 포터를 같은 편이라고 생각하겠지. 하지만 아니야. 사색가는 알고있네.
생각하는 사람 동상이 있는 곳 구석에 숨겨진 음성 일지 발견.
리드 왈 - 사색가의 잠재력
포터와 나는 동업자이다. 그렇지만... 그 친구는 장치를 헛되이 쓰고 있다. 휴식 시간에 나는 장치로 야구 경기의 결과를 예측해봤다. 그리고 놀랄정도로 정확한 결과를 얻었다. 이 공식을 랩처의 시장에 적용해 본다면? 이건 돈이 저절로 생기는 지갑이야. 하지만 포터는... 죽은 제 아내의 기록을 입력하고 있다고 들었다. 사색가를 '사람'으로 만들고 싶어하는 멍청이라니. 그 완벽한 장치를 그렇게 한심하게 쓸 수 있는지는 상상도 못했다.
수십 년 전에 야구 경기를 정확하게 예측해버린 사색가의 클라스를 생각해 보자. 내일 날씨도 제대로 못 맞추는 기상청 슈퍼 컴퓨터와 비교한다면 엄청난 오버 테크놀러지가 아닐 수 없다.
오랜 어둠 속 생활으로 눈이 퇴화하고 다른 감각이라도 사용하는 듯 사방팔방에서 자유자재로 공격하는 스플라이서들은 드릴로 주물러주고, 계단을 올라가 죽은 랜서 빅 대디의 이온 레이저를 챙김. 첨단 기술이 집약된 랩처 중에서도 공돌이들을 갈아 만든 미네르바의 동굴에서는 빅 대디가 이온 레이저를 들고 다닙니다!
히-익! 제어판을 조작하면 갑자기 거미 스플라이서가 등장. 근데 특이하게도 실험체 시그마는 바이오쇼크 시리즈 중 유일하게 처음부터 플라스미드를 사용할 수 있다. 염력 플라스미드를 가지고 시작함.
찰스 밀턴 포터: 전력이 돌아왔군! 이제 좀 살겠지, 그래. 행정부에 있는 내 사무실로 가게. 자네게 필요할만한 것들을 좀 가져다 놨거든. 어서 가게나!
"사무실로 가게, 빨리, 당장."
대꾸 한 번 못하고 굽신 거리며 시키는 대로 하는 짠내나는 시그마 찡.
메인 홀에서 전투를 끝내고 안으로 들어가는 길에 포터와 왈의 사진이 큼지막하게 붙어있다. 포터 사진에 배신자라고 적어놓음.
랩처 중앙 전산 도착. 왼쪽의 행정부로 입갤... 하기 전에 카운터 밑에 남겨둔 음성 일지 발견. 재생.
찰스 밀턴 포터 - 사색가
라이언 씨에게 고용되어 도시 전체를 재대로 돌아가게 할 전산 장치, 즉 랩처 제어 정보 해석 망을 설계했다. 사람들은 "사색가"라고 줄여서 부르더군. 우린 생각의 속도만큼 빠르게 정보를 처리하는 중앙 처리 장치를 위해 아담까지 동력원으로 사용했다. 다시 말하자면, 그건 바로... 우리를 생각하면 된다. 독립적인 추론 연산기, 마침내 장치가 스스로... 생각하게 되었다. 튜링이 지금 나를 볼 수 있었다면...
튜링은 앨런 튜링을 말하는 듯?
통로 마다 걸린 랩처 중앙 전산의 광고들. "랩쳐의 뇌", "로뎅의 생각하는 사람을 단돈
5 달러에 구경하세요"
천공 카드에다가 프로그래밍하던 기술력 만으로 야구 경기 예측하는 슈퍼 컴퓨터 만든 포터 성님 ㅎㄷㄷ
전산 특화 지구 답게 보안 장치 더럽게 많음. 보안 로봇이 총알 뿐만 아니라 이온 레이저, 전기 충격으로 공격한다.
사무실로 가는 길에 로봇 청소기 찡이 보인다.
"청소가 / 저절로 / 나가있는 동안에 / 맥클렌던 로봇 공학 개발"
찰스 밀턴 포터: 이 로봇 청소기들은 고장날 때까지 온갖 것을은 빨아들이지. 안을 열어 보면 자네가 유용하게 쓸만할 것들을 찾을 수도 있을 걸세.
쓰레기 수집 / Garbage Collection
미네르바의 동굴에 있는 10 개의 로봇 청소기를 모두 파괴했습니다.
유용한 물건도 얻고 업적도 깰 겸 보는데로 박살내 주도록 하자.
길을 따라 포터의 사무실 앞까지 도착하면 정작 문이 잠겨있음... 빨리 오라 할 때는 언제고 이게 뭐하자는 짓?
찰스 밀턴 포터: 저 망할 문이 또 고장인가? 여기 어디에 분명 그게 있을 텐데... 유지 보수 장비말이야. 내가 행정부에 있는 기관실을 확인해보지.
유지 장비...라고 쓰고 해킹 도구라고 읽는
장치를 찾아 떠나는 시그마. 일단 휴게실로 들어간다.
리드 왈은 유전자 강화제를 물처럼 퍼마신 모양이다.
어딜 가나 전자 공학 장비들과 술들로 가득. 1 공학자 + 7 알콜 + 6 야근 = 1 기술 개발.
휴게실 지하에서 브리짓 테넌바움의 음성 일지 등장. 아주 그냥 안 나타나는 곳이 없구만!
브리짓 테넨바움 - 아담 증후군의 역반응
아담은 착취로 얻는 물질이다. 한 번 노출되면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용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는 서서히 미쳐가게 된다. 작은 아이들을 억압에서 풀어주는 플라스미드를 내가 거의 완성했지만, 아직 제한적으로만 작용한다. 뱃속에 민달팽이가 들어있는 아이들에게만 효과가 있다. 안타깝게도 성인 스플라이서나 빅 대디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난다. 하지만 만약에 정신과 육체의 타락이 가역적이라면, 그래서 아담 증후군이 치료될 수 있다면, 그렇다면 그들의 공격성도 사라질 수 있을까...
보아하니 아직도 치료제 개발이 덜 된 모양.
휴게실에는 필요한 도구가 없었다. 회의실로 향하는 시그마.
바닥에 시체가 음성 일지 안고 있고 시계에는 "사색가는 알고있다" 라고 씌여있음. 소오름;;
리드 왈 - 예측 방정식
사색가는 내게 너무 많은 것을 보여주었다. 이전까지 나는... 편협하게 생각했다. 야구나 주식, 푼돈 깨나 만질 생각이나 했었지. 하! 숫자는 모든것에... 네 놈들, 나, 유전 형질에서 은하계까지 이르는 것의 운명에 관여하는 예측 알고리즘이 그 안에 숨겨져있다. 걷잡을 수 없어. 사색가는 모든 것을 결정할 순수한 방정식을 만들어내기 위해 태어날 운명이였던 거야. 전에는 내가 진짜 목적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포터가 멍청이라고 생각했지. 이제는 알아, 나는 내내 멍청이였던 거야.
포터를 쫒아낸 뒤, 예측 방정식이라는 것 때문에 미쳐버린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모든 것을 알아내기는 커녕 시그마의 출현도 예측 못 함.
회의실 지하로 향하는 길목에 포스터가 하나 걸려 있다. "최고, 데 라 프랑테 도구" 바이오쇼크 개발진 중 한 명의 이름을 딴 도구 회사 만들어놨고, 모델 손에 1 의 근접무기인 렌치 들려있음.
맙소사! 갓네르바의 동굴에서는 원거리 해킹 도구가 디스펜서에서 그냥 나옴! 나중에 보면 이브 주사약도 그냥 디스펜서에서 막 나옴. IT 기업 복지 수준 보소.
찰스 밀턴 포터: 저 해킹 도구가 유용하게 사용될 걸세. 내 사무실로 돌아가게.
리드 왈: 미네르바의 동굴은 내 거야! 네 놈이 사색가로 가는 길을 뚫을 수 있을 것 같나? (웃음) 어서 맘껏 해 보시게.
왜 리드 왈이 주인공을 못살게 구는 지 모르겠음. 사색가 좀 같이 쓰면 닳아 없어지나... 그냥 미친 놈이라서 그런가? 어쨌거나 지하에 해킹 도구를 챙겨서 포터 사무실에 깨진 유리창을 통해 원거리 해킹으로 문 따고 들어감.
찰스 밀턴 포터: 왈의 스플라이서들이 내 사무실로 들어오진 못했군, 사색가의 보안에 감사해야겠어. 지금 바로 자네에게 최고 등급 권한을 주겠네... 알겠나? 정밀 검사 시작.
사색가: 검사 중. 명칭... 시그마. 들어오십시오.
갑작스레 사색가의 무선 메시지 들림! 친절하게 문까지 열어 줌. 드디어 포터의 사무실에 입개르.
책상엔 앨런 튜링이 같이 일해보자고 보낸 전보와 죽은 아내의 사진이, 구석에는 컴퓨터의 아버지 찰스 배비지의 이름을 딴 고양이가
있다.
찰스 밀턴 포터 - 잿더미 밖에 아무것도
런던에서의 첫 해 동안, 튜링과 같이 일했다... 펄은 거의 볼 시간이 없었다. 낮이고 밤이고 정부 기관에서, 에니그마의 암호를 해독하는데에 시간을 보냈다. 펄은 내가 그녀에게 신경을 못 쓴것에 대해 꽤나 화가났다! 그러던 어느날 밤, 그 정신없던 곳에서 빠져 나왔다... 그리고 공습이 쏟아붓기 시작했다. 다음날 아침 내가 집에 갔을 땐... 내가 마지막으로 그녀를 봤던 곳엔 잿더미밖에 아무 것도 없었다. 쟀더미 밖에 아무것도...
전보 위에 있던 음성 일지에는 포터의 슬픈 사연이 담겨있었다.
찰스 밀턴 포터: 미안하지만 자네를 만나러 직접 가지는 못해. 생각하는 자가 작동 한다고는 해도 말이야, 여기 돌아가는 꼴을 자네 눈으로 봤잖나. 자네가 컴퓨터 핵에 가서 생각하는 자의 기계어를 출력해주게. 핵 접속기는 제어실에 있네. 거기 내 책상 아래쪽의 사물함에 제어 접속 천공카드를 숨겨놨네. 카드를 갖고 제어실로 가게.
테넨바움과 리틀 시스터를 제외하면 모습이 드러난 NPC는 모두 죽을 운명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라도 하듯, 나타나지 않는 포터. 괜찮아, 시그마가 다 처리해줄게!
천공 카드 집어들면 스플라이서들이 시그마 잡으러 쫒아 옴.
리드 왈: 포터랑 대화 잘 나누었나, 친구. 그래 이제는 배신자랑 결탁해서 사색가를 훔쳐가겠다 그건가? 시그마는 방정식에서 제거되어야 겠군.
근데... 혹시 왈한테는 포터보더 더 슬픈 사연이 있다거나 그런 건 아니겠지? 그냥 미친 놈이겠지??
발화 플라스미드를 쓰는 덩치 스플라이서가 난입. 미네르바의 동굴에 등장하는 모든 덩치 스플라이서는 발화 플라스미드가 기본 장착임.
찰스 밀턴 포터: 사색가, 사무실 방어 배치!
비장의 무기인 고정형 보안 로봇 1 기가 자동 설치되지만, 이내 파괴되고 만다...(/애도)
찰스 밀턴 포터: 왈. 그는 뛰어난 공학자였지. 그전에는 우린 같은 뜻을 가졌던 적도 있었다네. 하지만 유전자 변형이 그를 피해망상과 편집장애에 사로잡히게 했지! 사색가를 안 놔주고 싶어서 우릴 죽이려 할거야. (※ 스포일러 삐-------)
그러니까 왜 사색가를 빼내야 하는지를 설명해 달라고... 야구 경기로 토토해서 랩처 탈출하실라고?
사무실을 정리하고 제어실로 향하는 시그마. 메인 홀의 생각하는 사람 동상 뒤 쪽으로 2 층은 랩처 중앙 전산이고 그 아래에 제어실로 가는 길이 있는 구조.
들어가면 이브 주사기 디스펜서가 뙇! 이브가 무슨 거품 비누라도 되는양 아무렇지도 않게
설치되어있음. 이러다가 아담 디스펜서까지 나올 기세.
찰스 밀턴 포터 - Find 'Gravity Well'
Hell. The mag-lock door's still active. It's regulated by the resistors plugged into that relay. If you can find a way to yank 'em out - magnet's fail, doors open. There's a Plasmid that could do the job. They call it... Gravity Well.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다 보면 자기 잠금으로 잠겨져서 진행 불가. 중력 구멍 플라스미드를 찾아오라고 요구함.
찰스 밀턴 포터 - Air-Tite Archives Warehouse
According to the Thinker's records, the Air-Tite Archives' warehouse supervisor had a shot of Gravity Well on hand. Getting into the archives warehouse- that'll be the fun part.
"재미있을 거야."
두 명의 미치광이가 사색가를 탄생시킨 것이 틀림 없습니다...
공기 역학 기록 보관소로 가기 위해 다시 중앙 홀로 다시 나오면, 빅 대디와 리틀 시스터 등장. "우우웅----"
찰스 밀턴 포터 - The Lancer
The Lancer is the most technologically advanced Big Daddy that Rapture ever produced. Now it stands between you and the Little Sisters, and if there's anywhere you'll need ADAM to get by, it's Minerva's Den.
가장 진보된 빅 대디라는 랜서.
일단 이온 레이저로 쏴버림. 이김. 아무리 진보해도 초기 모델 주인공 파워가 더
짱짱맨.
창기병 살인자 / Lancer Killer
랜서 빅 대디를 죽였습니다.
리드 왈 - Success?
Subject Sigma rises above the pack, hmm? A futile gesture before the all-knowing Thinker.
아빠 왔다.
아담 죽동자 / ADAM Addict
미네르바의 동굴에 있는 모든 리틀 시스터를 구출했습니다.
이 동네는 리틀 시스터는 세 명인데, 천사가 두어 구밖에 없음.
리드 왈 - Do What You Will
Do what you will with the girls! Twist your body with ADAM! The Thinker's perfect equation accounts for all possibilities!
아담 수확을 종용하는 왈. 근데 수확 안 함. 완벽한 방정식은 개뿔.
생각하는 사람 동상 왼쪽에 있는 공기 역학 기록 보관소. 근데 여기도 안 열림.
찰스 밀턴 포터 - Check McClendon Robotics for Electro Bolt
The doors to the Archives is shorted out. I'd check the McClendon Robotics worshops for a shot of Electro Bolt.
부들부들... 다시 동상 오른쪽에 있는 맥클렌던 로봇 공학 작업실을 향해 이동.
로봇 공학 시설을 향해 발걸음을 떼는 시그마.
계속.
붙임 #1: 더 보기
붙임 #2: 출처 및 참고
- Bioshock Wiki, "BioShock 2 Audio Diaries"
- Bioshock Wiki, "Radio Messages: Minerva's Den"
'기록 #01: 컴퓨터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동숲 폰미보 사용법 (18) | 2020.05.17 |
---|---|
모여봐요 동물의 숲: 꽃 교배 정리 (0) | 2020.04.27 |
바이오쇼크 2 도전 과제 가이드 (4) | 2014.02.10 |
11년 동안 기다린 게임 서비스 수준 (0) | 2013.09.02 |
디아3 새로운 위업 공개 (2) | 2012.06.28 |
디아3 체감 난이도 (3) | 2012.05.17 |
아이폰 어플 [타이니 타워] 모든 업적 달성 (2) | 2012.03.09 |
컷 더 로프 PC버전 (0) | 2012.02.23 |
프루츠 닌자 모든 목표 달성 (0) | 2012.02.15 |
Cut the Buttons: 컷 더 로프랑은 관계 없음 (0) | 2012.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