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워드프로세서 1급 실기 출제기준을 보면 수많은 세부항목들이 나열되어 있지만 실상 시험에 나오는 세부평가 내용은 매회 거기서 거기다.  매뉴얼 대로만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워드 1급 자격증을 딸 수 있다.

워드 실기 시험에 사용되는 시험지는 총 3 장이다.  앞쪽부터 "워드프로세서 실기시험"이라고 제목이 써져 있는게 "전체지시사항", 그 다음장이 "세부지시사항", 마지막 장이 "문서"로 구성되어 있다 .

전체지시사항

세부지시사항

문서


워드 실기 시험 평가 방법은 "문서"를 지시사항에 맞추어 30분이내에 작성하는 것이고, 틀린 부분당 3점에서 5점까지의 감점을 매겨 80점 밑으로 떨어지면 탈락하는 방식이다.

시험이 시작하기 전에 워드프로세서의 글꼴과 글자크기 등이 전체지시사항에 적혀있는 것과 같은지 확인한다.

보통 <바탕>에 10포인트, 줄간격 160%로 지시하고, 그게 한글 2007에서의 기본값이므로 눈으로만 확인하고 지나간다.



문서 작성


텍스트 작성


- 단축키


문자표 입력: [Ctrl + F10]

문단 부호: [Ctrl + G, T]


- 작성 방법

일단 시험이 시작되면 다른건 볼 필요 없이 문서를 보고 텍스트만 빠르게 작성한다. 글상자나 표는 무시해도 좋다, 표제목에서 전각기호가 들어가므로 문자표 입력 단축키를 알고 있어야 편하다. 그리고 [Ctrl + G, T]를 눌러 문단 부호 보기를 설정하면 문단 끝에서의 띄어쓰기 등을 쉽게 알 수 있어 편하다. 제일 첫 번째 문단은 비워두어야 하는 것에 주의한다.


위 그림처럼 일반적으로 제일 첫 번째 문단은 비워놓고 시작한다. 그 이유는 옆 단과의 어울림 때문이다. 문단부호를 성정해 놓았다면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전체 지시사항


들여 쓰기


- 단축키

들여쓰기: [Ctrl + F6]

문단 모양: [Alt + T]


- 작성 방법

[문서]의 문단은 제일 앞글자가 한 글자만큼 들여쓰기 되어있다. 글여쓰기 방법은 완성된 문단에 커서를 둔 뒤 [Ctrl + F6]를 누르는 것이다. 이 때 [Ctrl]을 누른 채로 [F6]을 연타해야 하며, 한글 프로그램 버전마다 5포인트 혹은 1포인트씩 거리가 다르게 들여쓰기 되므로 잘 보고 10포인트만 움직여야 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문단에 커서를 두고 [Alt + T]를 눌러 [문단 모양] 창에서 들여쓰기를 조절하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미리 들여쓰기를 설정하지 않고, 텍스트를 완성한 뒤 각 문단마다 들여쓰기를 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그이유는 제일 첫 문단에 들여쓰기를 설정하고 문서를 작성하면 다음 문단부터는 자동으로 들여쓰기가 되는데, 그 때 들여쓰기 하면 안 되는 부분까지 들여쓰기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표의 각 셀 내부에서 들여쓰기가 되면 감점이다. 특히 문서의 마지막에는 의례 문서의 출처나 작성자 메일주소를 오른쪽 정렬로 작성하게 되어있는데, 오른쪽 정렬이 되는 부분은 들여쓰기를 했는지 안 했는지 쉽게 알아차릴 수 없으므로 텍스트를 완성한 뒤 한 문단씩 들여쓰기를 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편집용지


- 단축키

[F7]


- 작성 방법

들여쓰기가 끝나면 [F7]을 눌러 편집용지 창을 열어 다음 항목을 확인, 수정한다.


  • 용지 종류: 지시사항에 주어진 용지인지 확인한다. 보통 A4(국배판)이므로 맞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 용지 여백: 지시사항에 주어진 대로 수정한다. 보통 용지여백은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이 각각 20mm이고 머리말, 꼬릿말 여백이 각각 10mm씩으로 출제된다.


단 설정


- 단축키

단 설정: [Alt + J, U]


- 작성 방법

지시사항 대로 단을 설정한다. 일반적으로 2단으로 편집, 단 간격은 8mm, 구분선은 실선 0.12mm로 고정이다. 보통 주어지는 단 간격과 구분선은 기본값이므로 빠르게 [W, F]를 눌러주거나, 마우스로 2단 버튼과 구분선 넣기 체크박스를 클릭한 뒤 설정버튼으로 창을 닫는다.



세부지시사항


쪽 테두리


- 단축키

쪽 테두리: [Alt + J, B]


- 작성 방법

여기까지 완성되었다면 재빠르게 문제지를 다음 장으로 넘겨 세부지시사항을 맞춘다. [Alt + J, B]를 눌러 테두리 선과 위치를 설정한 뒤 창을 닫는다. 별다른 주의 사항은 없다.


글상자

- 단축키

글상자: [Ctrl + N, B]

개체 속성: [P]

- 작성 방법

문서의 제목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Ctrl + N, B]로 글상자를 만들어 텍스트를 입력한다. 개체 속성은 글상자를 선택한 뒤 [P]를 누르면 편집 창이 뜬다.


글상자가 선택된 상태에서 글상자 안쪽의 글을 편집 하려면 문서의 다른 부분을 누르거나 [ESC]버튼으로 선택을 취소하고 글상자 안쪽에 커서를 옮겨서 편집하면 된다. 글상자 위치 기본값이 글 앞으로인데 보통 세부지시사항에서는 자리 차리로 바꾸라고 한다. 자주 까먹게 되는 부분이므로 주의한다.



제목


- 단축키

글자 모양: [Alt + L]

가운데 정렬: [Ctrl + Shift + C]



문단 첫 글자 장식

- 단축키

문단 첫 글자 장식: [Alt + J, D]


- 작성 방법


문서의 첫 문단에 커서를 놓은 뒤 [Alt + J, D]를 눌러 문단 첫 글자 장식 창을 열어 지시사항대로 수정한다. 글자색은 글자 모양으로 따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



책갈피


- 단축키

책갈피: [Ctrl + K + B]


- 작성 방법


지시사항을 보면 "어디어디"앞에 책갈피를 넣으라고 되어있다. 그대로 하면 된다. "어디어디"바로 앞에 입력 커서를 두고 [Ctrl + K + B]를 누른다. 이름 부분이 포커스된 채로 창이 열리므로 바로 이름을 입력하고 창을 닫으면 된다.



스타일


- 단축키

스타일: [F6]


- 작성 방법

문서에는 두 곳의 소제목과 한 곳의 표제목이 있는데 반드시 스타일로 지정해야 한다. [F6]으로 스타일 창을 연후에 스타일 추가하기(A)를 눌러 스타일을 각각 추가한다. 주의할 점은 각 스타일의 이름이 일반적으로 "소제목"과 "표제목"으로 지시되는데 가끔씩 다른 이름이 주어질 때가 있으므로 주의깊게 보고 편집하도록 한다.


스타일을 추가했으면 각 문단의 소제목과 표제목을 문서에서처럼 변경한다. 스타일 종류가 문단일 경우에는 그냥 커서를 해당 제목에 두고 스타일을 입히면 되지만, 글자일 경우에는 해당하는 글자를 모두 블록지정해서 스타일을 입혀야 한다는 것에 주의한다.

스타일을 지정 한 뒤에 스타일이 일부만 지정되어 글씨체가 계속 바탕으로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때는 재차 스타일을 입혀주면 경고 메세지 창이 뜨면서 재대로 덮어씌워지는 것을 확일 할 수 있다.




문단 번호


- 단축키

문단 번호: [Ctrl + Shift + Insert]


- 작성 방법

해당 제목에 입력 커서를 위치시킨 뒤 [Ctrl + Shift + Insert]를 누른다. 문단 번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고, 스타일에서 문단 번호를 적용시키라고 지시할 때도 있으니 알아둘 것.



각주


- 단축키

각주: [Ctrl + N, N]

각주 모양: [Alt + D, N, N]


- 작성 방법

각주는 해당 자리에 입력 커서를 두고 [Ctrl + N, N]을 입력하면 페이지 하단으로 커서가 자동 이동하여 작성할 수 있다.


- 주의 사항

가끔씩 각주의 모양이 1)이 아닌 경우가 있다. 그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Alt + D, N, N]를 눌러 각주 모양 창에서 각주 모양을 변경시키면 된다.




- 단축키

표 만들기: [Ctrl + N, T]

표/셀 속성: [P]

셀/테두리 배경: [L]

행 높이를 같게: [H]

왼쪽 정렬: [Ctrl + Shift + L]

가운데 정렬: [Ctrl + Shift + C]

오른쪽 정렬: [Ctrl + Shift + R]


- 작성 방법

표 작성은 실수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주의 깊게 작성하도록 한다.


[Ctrl + N, T]를 눌러 표 만들기 창을 연다. 보통 줄 수는 6줄, 칸 수는 5칸이 출제된다. 표를 만들 때 크기 지정으로 너비를 지시사항에 맞는 값인 78mm ~ 80mm 사이로 지정해 주면 편리하다. 글자처럼 취급도 자주 잊어먹는 부분이니 표를 만들 때 선택하면 좋다. 표를 가운데 정렬 하는법은 표 왼쪽에 입력커서를 두고 [Ctrl + Shift + C]를 눌러주면 된다. 표의 내용을 입력 할 때에는 마지막 행의 숫자를 타이핑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표를 개체 선택 한 뒤 [P]를 눌러 표/셀 속성 창에서 각 세부사항을 변경한다. 이 때 캡션을 만들어 두는 것이 편하다.

표의 각 셀을 블록 설정 한뒤 [L]을 누르면 표/셀 속성 창이 열리니, 테두리와 배경 등을 설정한다.

제목 행의 글자 모양은 [Alt + L]로 따로 지정해 줘야 한다는 점에 주의 한다.


- 주의 사항

표를 글자처럼 취급하고 가로 가운데 정렬 하는 것을 잊어버리기 쉬우니 주의한다.

셀 여백을 지시할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으니 잘 보고 지시대로 따를 것. 좌, 우 셀 여백만 지시했을 경우 위, 아래 여백은 가만히 놔둘 것.


구분 행의 값들의 문자열 길이가 다를 경우에 반드시 가로를 왼쪽 정렬해 주어야 한다. 기본값은 양쪽 정렬이니 주의할 것.

데이터 행의 값들의 문자열 길이가 같으면 가운데 정렬 다르면 오른쪽 정렬이므로 주의 할 것.



블록 계산식


- 단축키

평균: [Ctrl + Shift + A]

합계: [Ctrl + Shift + S]

계산식 고치기: [Ctrl + N + K]


- 작성 방법


표를 그림처럼 데이터 행에서 원하는 값을 출력시킬 셀까지 왼쪽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블록 지정 한 뒤 블록 계산식 평균일 경우에는 [Ctrl + Shift + A], 합계일 경우에는 [Ctrl + Shift + S]을 누른다. 만약 결과값 출력 셀을 블록지정하지 않으면 오른쪽의 비고 열에도 결과 값이 출력되게 된다. 


평균을 구할 때는 소수점 아래 두번째 자리까지 구하는게 기본 값이니, 문서에서의 자릿수가 첫째자리이면 계산식 결과값에 입력 커서를 위치시킨 뒤 [Ctrl + N + K]를 눌러 계산식 고치기 창에서 수정한다.



캡션


- 단축키

캡션 넣기: [Ctrl + N, C]

표/셀 속성: [P]


- 작성 방법

표에 캡션을 넣는다. 캡션 넣기 단축키를 이용하면 기본값인 표 아래쪽으로 캡션이 생기므로 그냥 표 선택 후 [P]를 눌러 표/셀 속성 창의 두 번째 탭인 여백/캡션 부분에서 표 위쪽으로 캡션 삽입을 선택한다. 캡션을 만들면 기본값인 [표1]이라는 문자열 뒤에는 공백이 한 칸 있으니 오른쪽 정렬일 때 눈치 채기 힘드므로 알고있도록 한다.


- 주의 사항

캡션의 가로는 양쪽정렬이 기본값이므로, 지시사항에서 왼쪽 정렬하라고 했을 경우 빼먹지 말고 왼쪽 정렬 해줄 것.



차트


- 단축키

차트: [Alt + Q, H]


- 작성 방법

문서의 차트를 잘 보고 테이터가 어디까지 들어갔는지를 확인 한 후 [Alt + Q, H]를 눌러 차트를 만든다. 차트가 엉뚱한 곳에 만들어 졌다면 개체 선택 후 [Ctrl + X]로 잘라내기 한 뒤 표 아래에서 입력커서를 위치시킨 뒤 [Ctrl + V]로 붙여넣으면 된다. 차트를 한 번 선택하면 갸체 선택이 되고, 더블 클릭하면 차트 배경이 선택된다. 개체 속성은 차트 선택 뒤 [P]를 누르면 된다.


차트 배경 선택 후 오른쪽 클릭으로 차트 마법사 등의 기능을 이용해 세부적인 모양을 설정한다.


- 주의 사항

차트 위치 기본값이 글 앞으로 이므로 반드시 지시사항에 따라 변경 할 것.



그림


- 단축키

그림 넣기: [Ctrl + N, I]


- 작성 방법

[Ctrl + N, I]를 눌러 그림 넣기 창을 연 후 지정된 위치의 그림 파일을 연다. 개체 선택 후 [P]를 눌러 편집한다. 보통 C:\\WP\ 폴더에 있다.



하이퍼링크


- 단축키

하이퍼링크: [Ctrl + K, H]


- 작성 방법


"어디어디"에 하이퍼링크 삽입이라는 지시사항 대로 "어디어디"를 블록 지정한 후 [Ctrl + K, H]를 눌러 하이퍼링크 창을 연다. 그리고 연결 종류 및 대상은 백이면 백 책갈피로 지정이다.



쪽 번호


- 단축키

쪽 번호 매기기: [Ctrl + N, P]

새 번호로 시작: [Alt + J, W]


- 작성 방법




머리말 / 꼬리말


- 단축키

쪽 번호: [Ctrl + N, H]


- 작성 방법


보통은 머릿말만 작성하라고 지시하며 가끔씩 꼬릿말도 만들라고 한다. 머리말 꼬릿말은 한 스타일을 사용하는데 마릿말 꼬릿말을 다른 형태로 만들라고 지시하는 경우도 있다. 한마디로 스타일로 편집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그냥 글자 모양으로 편집하면 된다.



전체적인 주의 사항

워드 실기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오타를 내지 않는 것이다. 오타 뿐만 아니라 탈자와 첨자까지도 감점의 대상이 된다. 띄어쓰기 하나, 쉼표와 마침표 잘못 찍어놓은 것 하나하나에 감점을 매기는데 각 오타마다 3점씩이면 7개 틀리는 순간 탈락이다.

그러므로 문서를 다 작성 한 뒤 시험지와 비교하며 다른 곳을 확인하는것이 아주 중요하다. 특히 줄이 바뀌는 부분에서 띄어쓰기를 해야하는데 안 했거나, 대소문자 바뀜, 마침표 뒤 공백을 넣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시험 시간 총 30분 중에 텍스트 입력 10분, 편집 10분, 검사 10분의 시간 분배를 추천한다.



※ 한글 2010으로 연습 시 주의 사항


한글 2010과 한글 2007은 단축키가 다른 부분이 있으므로 시험장에서 지원하는 버전인 2007스타일로 바꿔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걸로 나도 워드프로세서 1급 자격증 획득 업적 달성.

끝.

더보기: 워드프로세서 실기 모의 채점 프로그램 비교

신고

퍼가지 말고, 링크로 공유하세요. 자세한 건 공지에.

  1. 엄청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dogidori 2012.02.27 14:59 신고   link delete reply
  2. 대단하십니다.. 단축키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익명20 2012.11.15 00:57 신고   link delete reply
  3.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각비 2013.04.06 20:29 신고   link delete reply
  4. 감사해요 덕분에 워드 합격할듯 >O<

    새털천사 2013.10.01 11:39 신고   link delete reply
  5. 도움 많이 받고 갑니다. 덕분에 책도 안사고 바로 합격했네요 딱 필요한 부분만 간략하게 정리해주셔서 편하게 보고 공부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익명211 2014.09.12 17:20 신고   link delete reply
    • 합격 축하드립니다! 도움 되었다는 댓글을 보니 제 기분도 좋아지네요.

      link delete 2014.09.14 21:32 신고 Favicon of http://jinh.tistory.com JinH
  6. 그림은 2010 버전인데

    단축키는 2007 내용이네요 ..쓰다가 햇갈릴뻔 했네요 ㅎㅎ

    2010년 여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익명400 2015.02.15 15:26 신고   link delete reply
  7. 깜놀했습니다.
    정리를 너무 잘해 놓으셨어요,, 특히 단축키~~
    큰 도움 받고 갑니다.
    낼 모래 시험인데,, 급히 단축키 외워서 시간절약해야겠습니다.
    진심 감사드립니다.~~

    익명139 2015.11.28 11:36 신고   link delete reply

퍼가지 마세요...
링크로 공유하세요 ㅠㅠ
부탁할게요 ^_<~*

test 3-1

test 3-2

test 3-3

test 4-1

test 4-2

test 4-3

모든 글 보기
공지
방명록
Share to...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구글+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밴드 공유

Follow & Contact

Facebook

Twitter

Mail

RSS 구독

2007-2016 © JinH

티스토리 툴바